마약류 취급보고 제도가 지난 18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중점관리 대상인 인체용 마약과 프로포폴의 최초 보고기한은 오늘(30일)까지로, 보고기한을 어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직무대행 이영민)은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의료용 마약류 대상별 취급보고 기한을 안내했다.

중점관리 대상 마약류인 인체용 마약과 프로포폴은 취급 당일과 토요일, 공휴일을 제외한 7일 이내에 보고해야 한다. 일례로 시행 당일인 지난 18일 취급했다면 최초 보고기한은 오늘(30일)이다.

또 일반관리 대상 마약류(중점관리 대상을 제외한 향정신성의약품, 동물용 마약)의 경우 해당 마약류를 취급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취급보고를 실시하면 된다.

5월 취급분에 대한 보고기한은 6월 10일이나 해당 일자가 공휴일이므로 다음 날인 6월 11일까지 보고하면 된다. 다만 일반관리대상 마약류 5월분 보고기한인 6월 11일에는 전국 약국 보고자가 일시적으로 접속할 수 있어 가급적 4~5일전에 미리 보고하는 게 바람직하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마약류취급(승인)자가 최근 자주 묻는 질문과 관련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수량 입력방법과 관련,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각 화면마다 수량 입력 시 최소유통단위수량(박스, 병, 통) 및 낱개단위수량(정, 앰플, 바이알)을 입력하도록 구성돼 있어, 단위별 수량을 정확히 입력해야 재고를 맞출 수 있다. 특히, 최소유통단위수량 입력 후 낱개단위수량을 중복 입력하는 경우 재고가 2배로 늘어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구입/조제/투약 등 변경보고가 필요한 경우, 최초 신규 보고를 잘못해 변경 보고하는 경우 최초보고 경로에 따라 처리방법이 다르다.

우선 사용자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서 인터넷으로 접속해 직접 보고한 경우에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www.nims.or.kr) 접속 > 최초 보고내역 조회 > 변경 보고 > 보고 완료 절차를 따라 변경 보고를 하여야 한다.

청구소프트웨어 등 연계시스템을 통해 보고한 경우는 연계프로그램 개발업체에서 제공하는 변경보고 방법에 따라 연계프로그램 또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변경보고를 해야 한다.

특히, 연계시스템을 통해 보고한 후,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접속해 (웹)화면에서 보고내역을 임의 변경 또는 취소하면 연계프로그램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상의 재고가 불일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연계프로그램 업체의 안내에 따라 변경 보고 및 취소 보고를 해야 한다.

연계보고 필수 정보는 청구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해 보고할 경우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www.nims.or.kr) 접속 > 마이페이지 > 연계정보(암호화/인증)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계보고에서는 보고자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유의해야 한다.

이밖에도 연계 프로그램 업체별로 제공하는 보고화면과 절차 등이 달라 보고오류 등 문제 발생 시 해당 연계 프로그램 업체의 안내를 따라야 한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지속적인 상담 및 정보 제공을 통해 마약류 취급자들의 보고 업무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시스템 보고방법 등 일반적인 사항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상담센터(1670-6721) 및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 Q&A에서 확인 가능하며, 연계기술 지원과 관련된 사항은 기술 지원 전담창구(070-7463-3050~4)로 문의하면 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