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이하, 자문회의)는 지난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회 심의회의를 열고 치매 R&D 투자 등 ‘제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기본계획’ 안건을 심의‧확정했다. 

제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기본계획(‘18~’22)은 복지부, 과기정통부 산업부 등 8개 부처가 공동으로 마련한 것으로 치매·정신건강·감염병 등 고비용 보건의료문제 해결 및 제약·바이오산업을 혁신성장으로 육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치매, 정신건강, 환경성 질환, 감염병, 국민의료비 절감 연구 등 5대 고비용 보건의료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추진한다.

특히, 국가 치매극복 연구개발사업을 기획해 향후 10년간(‘20∼’29), 약 1조원 규모로 추진하기 위해 오는 5월 복지부와 과기정통부가 합동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키로 했다.

또한 첨단 재생의료 임상연구 활성화 및 바이오의약품 신속 출시를 지원할 수 있도록 ‘(가칭) 첨단 재생의료 및 바이오의약품에 관한 법률’ 추진 마련 등 미래의료 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향후 7년간 9,700억 원을 투입하며 지난해 11월부터 ‘제2기 재생의료지원사업’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보건의료 빅데이터 보호 및 연계ㆍ활용, 지역 거점 병원 중심의 연구협력 네트워크 구축, 연구 전 단계에 걸친 평가ㆍ관리제도 개선 등 혁신을 뒷받침하는 R&D 지원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덧붙여 보건의료정보의 특수성ㆍ중요성을 고려해 ‘(가칭) 보건의료 빅데이터 특별법’ 입법도 검토한다.

다수 부처에서 분산 추진 중인 신약ㆍ의료기기 R&D를 범부처 사업으로 개편하고, 글로벌 수준으로 규제를 합리화해 제약ㆍ바이오ㆍ의료기기산업을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것.

정부는 동 계획을 통해 2022년까지 국민의 건강수명을 3세 늘리고 제약ㆍ의료기기ㆍ화장품 산업에서 신규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