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의약품 반품에 국내 제약사는 대부분 협조적인 반면, 한국글락소스미스클라인· 한국아스트라제네카·한국베링거인겔하임 등 다국적 제약사들이 비협조적인 것으로 드러나 약사회가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약국의 재고의약품 반품사업에 비협조적인 제약회사 명단을 공개하고 해당 제약사의 공식 입장을 최종 확인 후 계속 협조하지 않으면 강도 높은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경고했다. 

9일 대한약사회는 시도지부에서 취합된 비협조사 명단을 분석한 결과 전국적으로 비협족인 9개 제약사 명단을 공개했다.

이에 발표된 제약사는 ▲한국글락소스미스클라인 ▲한국머크 ▲한국룬드벡 ▲한국쿄와하코기린 ▲한국페링제약 ▲한국다케다제약 ▲한국오츠카제약 ▲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9개사다.

약사회는 이들 9개사 모두 다국적 제약사로 확인됨에 따라 이들 제약사가 국내 시장에서 돈벌이에만 급급하고 약국과의 상생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병준 약국위원장은 "비협조사 명단이 다수 제출됐으나 시도지부 취합결과, 최소 3개 이상 지역에서 비협조사로 분류된 제약사명단을 이번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우선 비협조사들의 최종 입장을 확인 한 후 해당 업체를 항의 방문하는 등 약사회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다국적 제약사의 경우 외국 공장 생산을 이유로 소포장 생산에 미온적이거나 불량 의약품에 대한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지적하고, 국민건강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약국을 동반자라는 인식을 갖고 반품사업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