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이 협회장으로 선출 된지 한 달 만에 공약 사항 대부분을 점검하고 2개월 내에 끝장을 보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면서 회원사들의 먹고사는 문제 해결과 유통의 혁신에 정책 방향을 맞추었다. 



조선혜 회장은 회장 취임 이후 성과를 이같이 평가한데 이어 16일 열린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초도이사회에서도 2개월 내에 주요 현안을 끝장내자는 강한 의지를 보여 참석한 이사진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조 회장은 13개 선거공약 사항을 이미 한 번씩 점검했으며 다국적제약기업을 중심으로 한 저마진 문제는 가시적인 결과까지 얻고 있으며 제약사들의 대금결제 시 카드허용도 이미 제약에 통보하고 일부 업체들로부터 긍정 검토하겠다는 회신이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협회에 16개 위원회를 구성하고 부회장단 등을 위원장으로 맡겨 한 달에 한 번씩 업무 진행사항을 점검키로 하는 등 회장만 일하는 게 아니라 각 위원장도 직접 뛰게 함으로써 협회 집행진 모두가 주요 현안에 동참토록 함으로써 협력하는 협회, 능동적인 협회로 변신토록 하고 있다.

조 회장은 “회원사들의 먹고사는 문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아래 제약사들의 저마진 문제와 카드결제 수용 등의 공약을 정면 돌파키로 했다”면서 아스텔라스제약 등 일부 제약이 저마진을 개선하겠다는 화답이 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약사들이 약국과 병원 등 요양기관으로부터는 카드결제를 수용하는 반면 도매 카드결제 거부는 부당하다고 판단, 제약사에 카드결제 수용을 촉구하는 공문을 이미 발송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제약사들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구조상 카드결제가 어려운 경우는 유통마진 상향 조정으로 검토하는 제약사도 있다고 전했다.

제약사가 거래약정서에 반품불가 등 불공정 문구를 넣고, 거부 시 의약품 공급을 거절하는 경우에 대해 조 회장은 "갑과 을의 악조항"으로 규정했다. 이에 즉각 대응에 나서겠다며 그동안 유통업체가 취약점한 법률 지원을 위해 법부·세무위원회를 만들어 협회 차원의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조 회장은 특히 3천여 유통업체들이 난립하지만 상당수가 비회원사라서 관리가 어려운 점을 인정하면서 비회원사들의 협회 가입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협회 위상 제고를 위해 KGSP(우수의약품관리기준) 사후관리와 관련 협회가 자율지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현재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으며 이 문제는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CSO 문제는 CSO를 도매업권으로 끌어들이면서 이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를 위한 위원회도 신설했다.

이와 함께 중소도매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공동물류센터를 추진키로 하고 협회에 위원회를 신설해 물류센터 장소를 물색토록 했다.

조 회장은 “유통이 언제까지나 남의 탓만 할 수 없다”면서 “유통 스스로도 자기혁신을 통해 변신해야 만이 정부를, 제약기업을 향해서도 목소를 낼 수 있다”면서 협회는 물론 전체 회원사들이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마디로 회무 방향을 회원사들의 민생회무와 협회 및 회원사들의 선진화 및 혁신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게 조 회장의 구상이다.

제약사는 제약사의 역할을, 유통은 유통의 할 일을 하면서 서로의 애로사항을 풀어나가는 협력의 관계를 굳건히 구축해 제약산업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것.

이밖에도 조 회장은 “무료급식, 의료봉사 등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전개함으로써 유통업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전환시키는데도 적극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이같이 출범 한 달을 맞이한 조선혜 회장이 모든 현안에 자신감을 갖고 임원진을 독려하고 있어 앞으로 공약 사항에 대한 성과물이 기대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