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한의사회와 협업해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키로 하자 의료계의 반발에 이어 이어 범의료계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까지 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12일 “서울시가 한의사회와 미검증 된 한방치료를 중심으로 한 노인 대상의 치매 예방 등의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것은 지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비대위는 12일 성명을 통해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의원에서 무료 건강 상담과 치매, 우울 예방 관리를 실시하겠다는 서울시의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은 치매와 우울증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한 정책"이며 "어르신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사회적 비용만 증가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의협은 “치매 진단은 MMSE·GDS를 통해 신경학적 검진 등을 하고 혈액검사, MRI, 뇌파 검사 등의 진단 의학적 검사 등을 실시한 진단 결과에 근거해 지속적으로 약물치료, 비약물치료 등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대의학적 진단·치료과정”이라는 것.

이를 위해 현대의학적인 지식이 있어야 함에도 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없는 한의사가 신경심리검사 결과를 활용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으며, 전통적으로 써왔다는 이유만으로 한약의 안전성·유효성에 대한 검증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편 대한 한의사협회는 최근 의료계에서 심화되고 있는 직능단체 간 갈등은 국가가 의료의 양적 팽창을 위해 의사들에게 과도한 독점적 권한을 부여한 것이 원인이라고 맞섰다.

한의협 관계자는 “정부에서 한방과 양방을 초월해 국민을 위한 치료지원을 넓혀가는 의미의 어르신들을 위한 의료 서비스에 한의사의 진료가 (그들에게)어떤 불이익을 주는지 납득할 수 없다”며, "최근 의료계 갈등이 모두 양방의료계와 다른 직능단체 간 다툼으로 단순한 밥그릇 싸움이 아니라 양의사들에게 준 과도한 독점적 특권이 대한민국 의료의 질적 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복지부는 의료정책 수립과 갈등 발생 때 양방 편향적 문제 해결 태도를 버리고 국민건강 증진과 의료의 질적 성장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