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FR 활성변이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 후 질병 진행이 확인돼도 지속적으로 타쎄바 투여시 무진행 생존기간 3.1개월 연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로슈(대표 매트 사우스)는 표피 성장인자 수용체(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이하 EGFR) 유전자 활성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가 표적치료제 타쎄바(성분명 엘로티닙)로 1차 치료를 받은 후 종양이 진행된 이후 타쎄바 투여를 지속했던 환자군에서 무진행생존기간(Progressive-Free Survival, 이하 PFS)가 3.1개월 더 연장된 연구 결과가 ‘미국의사협회저널 종양학(JAMA Oncology)’ 3월 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은 지난 2014년 유럽종양학회 (ESMO, 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ogy)에서 발표된 ASPIRATION (Asian Pacific trial of Tarceva as first-line in EGFR mutation) 연구결과로 한국, 대만, 태국, 홍콩 등에 위치한 23개 센터에서 EGFR 활성변이 양성 4기 비소세포폐암 환자 208명을 등록하여 진행한 2상 공개, 단일군 임상 연구이다. 본 연구는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박근칠 교수가 임상 책임 연구자를 맡았으며, 한국인 환자 82명이 참여하는 등 한국에서 주도적으로 이뤄졌다.

이 연구에서 엘로티닙을 1차 치료제로 사용한 후 질병 진행 (Progressive Disease, 이하 PD)을 진단받은 시점까지의 PFS(이하 PFS1)와 앞서 PD를 진단받은 환자들 중 일부에게 엘로티닙 치료를 중단하지 않고 계속해서 투여했을 때의 PFS(이하 PFS2)를 확인했다.

임상연구에 참여한 전체 환자(Intent-To-Treat, 이하 ITT) 207명 중 171명이 PD를 진단받았고, 이중 93명이 PD 진단 후에도 엘로티닙을 지속 투여했다. 엘로티닙을 지속 투여한 환자군의 PFS1의 중앙값은 11.0개월(95%, 신뢰구간(CI) 9.2–11.1), PFS2의 중앙값은 14.1개월(95%, 신뢰구간(CI) 12.2–15.9)로 나타나, PD 이후에도 엘로티닙을 계속 복용할 경우 PFS가 3.1개월 연장되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비소세포폐암에서 가장 흔한 유형의 엑손 19 결실(Exon 19 Deletion) 혹은 L858R 변이 환자에서도 PFS1 중앙값이 11.0 개월(95%, 신뢰구간(CI) 9.3–12.0), PFS2의 중앙값이 14.9개월(95%, 신뢰구간(CI) 12.2–17.2)로 나타나, 지속적인 엘로티닙 복용으로 PFS가 3.9개월 연장됐음을 확인했다.

PFS는 항암치료를 시작한 후 암의 성장이 멈춘 시점부터 종양이 다시 성장하기 시작한 시점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PD는 종양의 치료반응 평가 기준인 RECIST(Response Evaluation Criteria in Solid Tumors) 에 따라 종양의 크기가 지난번 보다 20% 이상 증가하거나 새로운 병변을 보이는 진행상태를 뜻한다.

이번 연구에서 엘로티닙의 객관적 반응율(Objective Response Rate, 완전 관해 및 부분적 관해가 확인된 환자의 비율)은 66.2%, 질병조절율(Disease Control Rate, 완전 관해 및 부분적 관해가 확인된 환자와 안정상태의 환자 비율)은 82.6%로1 1차 치료제로서 엘로티닙의 효능과 관련해 이전에 보고된 결과와 일관되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 환자의 전체 생존기간(Overall Survival, OS)의 중앙값은 31개월(95%, 신뢰구간(CI) 27.3-not reached)이었다. 또한 안전성 측면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은 전체 환자(ITT) 207명 중 27.1%, 3등급 수준 이상의 이상반응은 50.2%로 보고됐으며, 혈장 기반 EGFR 변이 분석에 대한 민감성과 특이성은 각각 77%와 92%을 보였다.

ASPIRATION 임상 연구의 삼성서울병원 책임자인 혈액종양내과 안명주 교수는, “추가적으로 무작위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나,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1차 치료 후 PD를 진단받은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단일 TKI 제제를 투여하는 것이 적합한 치료 패러다임인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지속적인 논의들이 해당 환자군에게 적합한 치료법을 찾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타쎄바는 국제적 폐암 치료 가이드라인에서 EGFR 활성변이 비소세포폐암의 1차 치료제로 추천되는 표적 치료제이다. 타쎄바는 지난 2005년 국내에 시판 허가됐으며, EGFR 활성 변이가 있는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의 1차 치료시 질병의 진행이나 허용할 수 없는 독성이 발생할 때까지 계속 투여할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