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에스티가 개발한 결핵치료제 원료의약품이 중국 시장으로 수출, 5년간 250억 원대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동아에스티(대표 강수형)는 지난 8일 중국 쑤저우 시노(대표 타오강) 본사에서 다제내성 결핵치료제 원료의약품 ‘테리지돈(Terizidone)’의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동아에스티는 중국 내 제품개발이 완료된 후 5년간 최소 250억 원 규모의 ‘테리지돈’을 쑤저우 시노社에 공급하게 되며, 쑤저우 시노社는 중국 내 임상을 포함한 개발 및 허가, 완제의약품의 생산과 판매를 담당하게 된다.

‘테리지돈’은 이소니아지드(Isoniazid), 리팜피신(Rifampicin) 같은 1차 결핵 치료제에 내성을 보이는 다제내성 결핵 환자들을 치료하는 약물의 원료이며, 지난해 남아프리카공화국 외 5개국에 약 71억 원이 수출됐다.

쑤저우 시노(Suzhou Sino IMP. & Exp. Co., Ltd)社는 2003년 중국 소주(蘇州, 쑤저우)에 설립돼 항생제, 결핵의약품 원료 및 완제품을 수입∙판매하는 기업이며, 동아에스티는 이번 계약에 앞서 지난 2014년에 다제내성 결핵치료제 ‘크로세린 캡슐(주성분: 싸이크로세린)’의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한바 있다.

‘크로세린 캡슐’은 2014년 12월 CFDA(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의 허가를 취득했다. 현재 중국 31개 성 중 4개 성에서 입찰에 통과해 판매되고 있으며, 향후 입찰 통과가 확대될 예정이다.

WHO(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중국은 인도에 이어 전 세계 2위의 결핵 고 위험 국가로 매년 새롭게 발병하는 환자수가 100만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 중 다제내성 결핵환자수는 12만 명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아에스티 강수형 사장은 “이번 계약은 결핵치료제 라인업을 추가해 중국 결핵치료제 시장에서의 입지강화와 매출액 확대를 위한 것이다”며 “동아에스티는 결핵치료제 외에도 다양한 제품군이 중국 시장으로 진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에스티는 2011년 상해의약집단과 발기부전치료제 ‘자이데나’의 독점 판매 계약, 2012년 루예제약집단과 당뇨병치료제 ‘슈가논’, 글로리아社와 항암제 ‘모노탁셀’의 라이선스 아웃 계약, 2013년 토썬社와 B형간염치료제 원료의약품 엔테카비어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중국시장 진출에 노력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