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이 미국의 항체신약 전문기업과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혈액암과 고형암 치료를 위한 면역항암치료제 개발에 본격 나선다.

㈜유한양행(대표 이정희)은 미국의 항체신약 개발 전문회사인 소렌토(Sorrento Therapeutics Inc.)와 혈액암 및 고형암 치료를 위한 다수의 면역 체크포인트 항체 개발과 상업화를 위한 합작투자회사(JVC)인 ‘이뮨온시아 유한회사(ImmuneOncia Therapeutics, LLC)’의 설립에 합의했다. 


이뮨온시아의 설립은 향후 면역항암치료제 영역에서 양사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 면역 체크포인트 항체, 백신 및 세포치료제 등으로 구성된 면역항암제는 향후 10년간 60% 이상의 암에서 치료 근간이 될 수 있어 연간 350억 달러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소렌토의 면역체크포인트 항체 3개와 유한양행의 국제적 수준의 비임상, 임상연구 및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설립되는 연구개발 전문회사(R&D based company)인 이뮨온시아는 전세계 암 환자들을 위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면역 항암제 개발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

유한양행 이정희 사장은 “면역 항암제 연구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최초의 합작투자회사인 이뮨온시아는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항암제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면역치료제의 연구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 있다.” 고 밝혔다.

더불어 “이뮨온시아는 소렌토의 혁신적 면역 체크포인트 항체 연구기술 및 포트폴리오와 유한양행의 뛰어난 임상개발 역량을 통해 앞으로 상당한 성과를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소렌토와 긴밀한 협력을 통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합자투자계약(JVA) 조건에 따라 유한양행은 미화 1,000만 달러를 초기 투자해 이뮨온시아의 지분 51%를, 소렌토는 나머지 49%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 이뮨온시아의 이사회는 5명으로 구성되며, 유한양행이 대표이사를 포함한 3명의 이사를 선임하게 된다.

향후 이뮨온시아는 개발될 첫 번째 면역체크포인트 항체에 대해 미국과 유럽, 일본을 제외한 지역에 배타적 독점 실시권을 갖게 되고, 추가되는 2종의 면역체크포인트 항체는 전세계 독점 실시권을 갖게 된다. 3개의 면역체크포인트 항체 중에서 첫 번째는 내년 하반기에 임상시험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렌토의 헨리 지(Henry Ji) 사장은 “소렌토의 혁신적 면역 체크포인트 항체의 개발과 상업화라는 궁극적 목표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유한양행과 함께 하게 돼 기쁘다”며 “소렌토의 다양한 면역치료제 포트폴리오를 효과적으로 임상까지 개발을 가속화 할 수 있게 된 현재 유한양행과 지속적인 전략적 제휴를 바탕으로 전세계 암 환자를 위한 면역항암제 개발을 위해 최선의 열정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