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 대상에 동아에스티의 당뇨병치료제 ‘슈가논정’과 크리스탈지노믹스의 골관절염치료제 ‘아셀렉스’가 각각 선정됐다. 또 신약개발부문 기술상에는 대원제약의 소염진통제 ‘펠루비서방정’이, 기술수출상엔 보령제약 고혈압치료제 ‘카나브’, 종근당의 빈혈치료제 ‘CKD-11101’, CJ헬스케어의 위산분비억제제 ‘CJ-12420’이 각각 선정됐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오는 26일 오후 3시 30분 서울 삼정호텔 제라늄홀에서 제17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식을 갖는다. 


동아에스티의 슈가논은 에보글립틴(Evogliptin) 5mg을 주성분으로 하는 DPP-4 억제 작용기전의 제2형 당뇨병치료제로 임상시험을 통해 저용량으로도 충분한 약효와 안전성이 입증됐다.

슈가논정은 식사와 무관하게 복용이 가능하고, DPP-4에 대한 선택성이 높아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낮고 다른 약물의 대사에 대한 영향이 적어 여러 약물을 병용하는 만성질환 환자의 복약 편의성과 순응도가 높고, 신장장애 환자에게도 용량조절 없이 사용 가능한 장점을 지녔다는 것. 동아에스티는 슈가논정의 국내 개발과 동시에 해외개발을 추진해 중국, 인도ㆍ네팔, 브라질과 중남미 17개국, 러시아ㆍ우크라이나ㆍ카자흐스탄에 기술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다.

크리스탈지노믹스의 아셀렉스는 조직 선택적 COX-2 저해제(Tissue Selective Cox-2 Inhibitor)로 국산 22호(바이오벤처사 1호) 신약이며, 기존 치료제 대비 하루 한 번 2mg의 적은 용량 복용과 우수한 효과, 낮은 부작용 발현이 특징인 혁신 신약이다.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표적인 COX-2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해 골관절염 증상 및 관절 기능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비선택적 골관절염치료제의 단점인 속 쓰림, 궤양, 장출혈 등의 위장관계 부작용은 획기적으로 낮추었다. 지난 1월 터키 TR-Pharm과의 원료 및 완제의약품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지난 9월초부터 동아에스티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대원제약의 펠루비서방정은 국산 12호 신약 펠루비정의 개량신약으로써 하이드로포빅 매트릭스(Hydrophobic Matrix)라는 비수용성 고분자를 이용해 약물이 체내에서 서서히 방출되는 특허기술을 개발, 약물의 흡수부위를 조절하는 새로운 개발 컨셉이 적용된 제품.

자체 서방화 특허기술을 적용해 개발된 펠루비서방정은 위장영역이 아닌 소장영역에서 대부분의 약물을 용출시킴으로써 기존 NSAIDs(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계열 약물이 지닌 위장관계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동시에 1일 2회 복용으로 환자의 복약편의성을 개선했다.

보령제약의 카나브는 국산 15호 고혈압 신약으로 2011년 출시 후 중남미 13개국을 시작으로 브라질, 러시아, 중국에 이어 지난해 쥴릭파마(Zuellig pharma)와 동남아 13개국에 라이선스아웃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2015년에는 멕시코 발매 1년만에 순환기내과 처방률 1위에 등극하였다. 지난 2013년 이뇨복합제를 출시한 카나브는 올 9월 CCB 복합제 출시를 시작으로 고혈압 외 적응증을 추가한 복합제 출시를 위한 라인업 확대를 준비 중에 있다. 


종근당의 CKD-11101은 다베포에틴-알파를 주성분으로 하는 2세대 빈혈치료제 지속형 EPO로써 국내 최초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일본 후지제약공업과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 일본에 독점 공급할 예정인 바이오의약품 CKD-11101은 만성신부전 환자의 빈혈치료에 효과적인 약물로써 현재 2018년 출시를 목표로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개발이 완료되면 국내 최초의 2세대 지속형 EPO 제품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CKD-11101의 일본 시장 진출은 종근당의 기술력으로 개발한 바이오의약품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첫 사례로 향후 아시아, 중남미 및 유럽 등 선진시장 진출도 기대되고 있다.

CJ헬스케어의 CJ-12420은 차세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로써 지난 10월 중국 소화기 치료제 전문 제약사인 뤄신社에 총 9,179만 달러(한화 약 1,031억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임상을 통해 대표적인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인 PPI계열 약물 대비 빠른 작용시간과 긴 지속효과 등 우수한 위산 분비 억제효과와 뛰어난 안전성이 확인됐다.

CJ헬스케어는 對중국 기술수출 계약에 이어 2018년 이후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 CJ-12420의 완제 의약품을 수출할 예정으로 신약으로 출시되어 매출이 본격화되면 국내 및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연간 3천억원 이상의 판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