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사년 뱀의 띠인 2013년, 전체 약업계는 그야말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았던 한해였다.

불법 리베이트 수사를 비롯한 사정당국의 압박 수위가 높아졌으며 제약사들은 치열한 시장 경쟁과정에서 비롯된 각종 잡음, 도매의 유통마진 확보를 위한 판매중단 등 깊은 상처들뿐이다.

여기에 웨일즈제약의 의약품의 유통기한 조작, 어린이용 타이레놀현탁액의 품질, 락테올 유효성 논란 등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둘러싼 사건들도 그 어느 해보다 많았던 한해이다.

본지가 올 한해 약업계에서 가장 쟁점이 됐던 사안을 뽑아 2013년 10대 뉴스를 정리해 보았다.

시장형실거래가 내년 2월 재시행
제약업계, 경경투쟁 수위 과연 어디까지


폐지여부를 놓고 그동안 논란이 많았던 시장형실거래가제도(저가구매인센티브)가 결국 내년 2월 재시행 된다. 지난 2년간 유예기간을 거치면서 실질적으로 폐지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분위기가 우세했었지만 문형표 장관 취임 이후 상황은 급반전됐다.

그동안 이 제도를 유예 또는 폐지하려면 복지부가 12월 첫째 주에는 최종 결론을 내리고 이와 관련한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해야 하는 물리적 제한선이 존재했었다. 이제는 말 그대로 ‘물리적 시간적 한계’로 재시행 이외에는 다른 방향성을 고려할 수 없게 됐다.

대한병원협회를 제외한 의약관련 단체와 시민단체까지 제도의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완전 폐지나 제도개선을 요청해 왔지만 이같은 의견이 묵살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도 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복지부는 약가차액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그 다음해 약가 상한가를 조정하면, 효율적인 약가인하가 진행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당초 시장형실거래가는 약 1년 시행되다, 유예된 상황으로 실질적인 효과를 내보지도 못했다는 것.

하지만 제약업계를 비롯한 일부 약가 전문가들은 4.1 약가인하가 시행된 이후, 제도를 재시행하는 것은 무자비한 측면이 있다고 강력하게 맞서고 있다. 또한 정부가 글로벌 제약산업 육성이라는 정책기조와도 동떨어진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비판하고 있다.

제약협회는 “저가구매 품목은 대부분 종병 거래 특허만료의약품과 제넉릭으로 인하 여력을 상실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재시행 되면 대형병원의 입찰에서 1원 등 비정상적 저가낙찰이 속출해 제약기업에는 이중손실을, 대형병원에는 이중특혜를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국적의약산업협회 역시 “시장형 실거래가제는 지금의 제약환경에서는 더 이상 유지해야 할 명분이나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각 계의 반대를 무릅쓰고 재시행키로 결정되면서 실질적인 개선방법은 복지부-제약계로 구성될 협의체를 통해 보완책을 마련하는 수준에 머무르게 됐다.

그러나 제약협회는 복지부가 강행을 고수할 경우, 이사장단사 총사퇴는 기본이고 혁신제약 인증 반환을 비롯해 모든 방법을 총동원한 대정부 투쟁을 벌이겠다고 정부를 향한 포문을 열고 있다. 또한 재시행이 결정된 상태에서 협의체 참여도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19일 6개 약업단체는 이 제도는 반시장적이고 제약산업의 역성장을 초래할 것이라며 폐지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채택했다. 그러나 복지부의 재시행 입장에는 아직도 변화가 없다.

제약, 리베이트 수사 확대로 비상 국면
살얼음판에서 제공방법은 더욱 은밀

제약업계가 올해도 불법 리베이트로 몸살을 앓을 정도로 그릇된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한 원죄를 톡톡히 치루고 있다. 그럼에도 리베이트는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제공하는 수법만 더욱 교묘해지고 있다.

리베이트 쌍벌제 시행 아래 정부리베이트 전담 수사반의 활동은 제약사 규모에 상관없이 전방위적으로 진행돼 리베이트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제약사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리베이트 수사에 대한 불안 기류는 동아제약과 대웅제약이라는 업계 1, 3위 거대 제약사도 예외가 아니라는 점이 입증되며 제약계 전반으로 확산됐다.

동아제약 리베이트는 내부고발로 발단이 돼 1년여의 긴 법정공방을 벌인 끝에 법원이 리베이트 제공 판결을 내림으로써 마무리 됐다. 이로 인해 동아제약 임직원들에게는 최고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3년, 동아제약은 벌금 3,000만 원이 선고됐다. 의사들의 경우도 최대 3,000만 원의 벌금과 그에 상응하는 추징금을 선고받았다. 이 판결에 대해 의사협회는 거세게 반발, 1심 판결에 불복하고 항소를 제기했으며 동아제약 의약품을 처방하지 말자는 의사들 간의 유대도 강화돼 대체 품목 리스트가 떠도는 현상까지 나타났다.

대웅제약은 지난 10월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후 현재까지 식약처에서 조사하고 있으며 검찰 리베이트 수사팀으로 넘어오면 본격적인 수사가 착수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업계 3위의 대웅제약까지 압수수색의 대상이 됨으로써 언제, 누가 정부 리베이트 합동 수사반의 다음 수사대상이 될 것인지 불안감이 확산되며 업계 전체가 몸을 사리는 계기가 됐다.

최근에는 삼일제약이 2007년과 2012년 두 번의 리베이트 제공행위로 각각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 받았음에도 다시 한 번 불법 리베이트로 검찰 고발과 함께 3억 7,0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여기에다 CJ 제약사업부문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최종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지난 18일에는 전담수사팀이 차병원 계열제약사인 CMG제약을 리베이트 혐의로 압수수색을 강행했다.

또 동화약품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리베이트 혐의로 과징금 부과와 함께 검찰로 고발된 상태이며 신풍제약이 세무조사 과정에서 제출한 거래의사 명단이 불씨가 돼 관련 의사들에게 고발당한 상태이다. 이밖에도 대형병원에 의약품을 납품하는 일부 도매업체들이 복지부의 고발로 검찰을 수사를 받기도 했다.

이러한 제약사들의 끊이지 않는 리베이트 수사에도 불구하고 제너릭 중심의 제품구조에서 별다른 판촉방법이 없어 아직도 더욱 은밀한 방법으로 금품을 동원하고 있다.

유통기한 변조 웨일즈제약 전품목 강제 회수
타이레놀 현탁액ㆍ락테올 판금 등 대형 사건 빈발

지난 8월 전체 약업계를 충격 속으로 몰아넣었던 사건은 유통기한이 경과된 수백품목을 재포장해 판매한 한국웨일즈제약 사건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8월 21일 의약품 유통기한 조작 혐의로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한국웨일즈제약의 900여 전 품목에 강제회수명령과 함께 판매금지 조치를 내린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식약처의 강제회수명령은 경기지방경찰청이 유통기한 조작 협의로 압수수사에 따른 것으로, 허가받은 품목 375품목을 포함해 허가 취하 품목까지 총 900여 품목을 강제회수토록 조치했다.

이같은 전품목이 강제회수명령과 함께 판매금지조치가 내려진 것은 전무한 사건이었다. 이로 인해 제약사들의 전체 의약품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가중됐고 약국들은 관련 제품을 회수하느라 또 다른 피해를 보아야만 했다.

이에 전체 제약업계를 대변하는 한국제약협회는 웨일즈제약을 회원에서 제명시켰다.

제약협은 “의약품은 국민의 건강을 담보하는 것으로 무엇보다 국민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를 주는 것이 제약산업의 기본 사명”이라며 “이번 한국웨일즈제약 건은 우수 의약품의 생산 및 품질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온 전체 제약산업에 대한 신뢰를 크게 훼손한 사건”이라고 회원 제명을 전체 이사들의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제약협은 “의약품에 대해서는 단순한 과실, 착오에 따른 문제 발생 시에도 처벌을 받는 상황에서 고의적으로 반품처리 의약품과 유효기간 경과 의약품을 변조해 판매해 온 것은 의약품 품질관리 차원이 아니라 어떤 이유로도 있을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나 한국웨일즈제약은 전품목 판매중지가 부당하다며 식약처를 상대로 행정명령가처분 신청을 제기, 수원지법은 낱개 포장된 제품이나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품목 등 유통기한 위조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된 자모 등 157품목에 대해 판매중지 조치를 해제했다.

환자단체들은 고의적으로 유통기간을 조작한 웨일즈제약에 대한 제조업허가 취소를 촉구하는 등 반감이 적지 않았던 이번 사건은 국민의 건강을 담보로 한 의약품제조업의 보다 높은 윤리성을 재인식시키는 계기가 됐다.

이밖에도 올해는 의약품 품질 등의 부적합으로 회수 및 판매정지 되는 품목수가 그 어느 때 보다 많았다.

선진제약을 표방해온 외자계제약사에서도 품질 문제에서 있어 자유롭지 못했다.

한국얀센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이 품질검사에서 일부 제품의 주성분 함량이 초과돼 식약처로부터 부적합 판정을 받아 지난 4월 해당 제품에 대한 판매금지와 회수명령이 내려졌다.

여기에 동화약품의 정장제인 락테올과 그 제너릭 제품 등 총 59개 제품의 유효성 논란으로 잠정 판매중지와 함께 특별재평가를 실시키로 했다. 이들 제품의 회수 명령이 내려져 약국가에서는 반품정산을 둘러싸고 제약사와 심한 갈등을 빚기도 했다.

이 사건은 동화약품 락테올은 기존 허가 균주 약효를 입증할 수 없어 일단 허가를 취소한 후 약효를 발표하는 균주명으로 재신청하며 제너릭 제품은 품목허가를 취소하는 방향으로 정리됐다.

대형품목 특허만료에 따른 제너릭 경쟁 봇물
글리벡ㆍ올메텍ㆍ엑스포지 8~9백 억원대 품목


2013년에는 연이은 대형 오리지널 품목들의 특허만료로 인해 제너릭 제품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상반기에 백혈병치료제 글리벡에 이어 하반기에만 ‘엑스포지’와 ‘올메텍’이라는 굵직한 고혈압치료제의 특허만료로 인해 제약사들의 제너릭 경쟁이 치열했다. 출시 제너릭 개수만 270여개에 달한다.

엑스포지와 올메텍 두 품목 모두 원외처방 조제액이 800억 원대에 달하는 블록버스터로 국내 제약사들은 당연히 치열한 경쟁을 전개했다. 800억 시장의 매력이 워낙에 높고 시장 선점이 중요했던 만큼 재빠르게 뛰어들었다는 분석이다.

특히 엑스포지의 경우 고혈압치료제 시장에서 처방 트렌드로 자리 잡은 ‘ARB+CCB’ 복합제의 첫 특허만료 제품이라는 점에서 제약사들의 기대가 컸다.

제너릭 제품을 내 놓은 제약사들의 주요 경쟁력은 오리지널 대비 초저가 정책. 올메텍과 엑스포지 제너릭 모두 오리지널 대비 50%까지 가격을 내리며 초저가 경쟁을 벌였고 일정 수준 제너릭 제약사들이 수혜를 입었다는 평가다.

다만 워낙 많은 제너릭 제약사들이 경쟁에 뛰어들었고 비슷한 가격의 저가 경쟁을 벌였기에 이 와중에 자사 제품 처방율을 높이기 위해 리베이트를 제공한다는 설이 무성하게 제기됐다. 당시 제약 관계자의 의하면 영업현장에서 리베이트가 감지됐다는 것. 100대 100 지원을 넘어 100대 300 정책까지 내놓은 제약사도 있었다는 제보도 있었다.

올메텍과 엑스포지가 제너릭 성행을 이끈데 비해 오리지널 대형품목에 맥을 못 추는 제너릭도 있다. 바로 올 6월 특허만료 된 백혈병치료제 글리벡이다.

연간 900억 원대 시장을 구축하고 있는 만성골수성백혈병치료제인 글리벡은 특허만료 이후
15품목이 저가 경쟁을 펼치며 등장했지만 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제약사들이 제너릭 시장 진입에 있어 대형 특허만료 품목의 시장 규모만 보지 말고 질환 특성과 의사들의 처방, 환자의 니즈 등의 심층 분석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사용량 약가인하 등 약가제도 개편
위험부담제 ‘에볼트라’ 첫 대상 약물

내년부터 사용량 약가연동제, 위험분담제가 도입된다.

복지부는 지난 9월 약가제도개편안을 만들어 냈고, 제약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일부 수정안을 마련했다. 12월 4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심의·의결된 상태이며, 이제는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있다.

우선 사용량 약가연동제는 현행 기준인 사용량 증가가 60% 이상인 품목 외에 전년대비 사용량이 10% 이상 증가하고 매출액이 50억원 이상 증가한 품목을 대상으로 약가인하를 적용하는 것이다.

복지부는 사용량 약가연동제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만큼 2015년부터 약가 인하가 적용돼 제약사의 우려대로 크게 영향이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을 내놓았다. 또한 사용량-약가 연동제 시행으로 연간 320억 원의 약가가 인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제약업계는 반발에 나섰다. 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는 “새로운 기전의 사용량 약가연동제가 시행되면, 3년간의 누적 매출 손실이 이전보다 900억 원 늘어난 1,600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에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은 “사용량 약가연동제 개편으로 판매량이 증가한 의약품의 가격을 인하하면, 신약을 개발한 제약사는 불이익을 받게 돼 결국 제약시장 전반에 대한 저평가와 시장 위축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4대 중증질환 보장강화 일환으로 마련된 위험분담제 역시 내년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위험분담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 안전성이 검증됐지만 효능, 효과, 재정 등 영향이 불확실한 경우 제약사가 환급 등을 통해 재정위험을 분담하는 제도이다.

우선 첫 적용사례는 한국젠자임의 ‘에볼트라’로 확정돼 급여가 개시됐고, 뒤를 이어 ‘레블리미드’와 ‘얼비툭스’도 현재 건강보험관리공단과 약가협상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두 달 넘는 복지부장관 공백으로 현안 산적
식약청→식약처로 승격ㆍ총리실 산하로 재편

올해는 복지부 수장의 공백이 두 달 넘게 이어진 한해였다.

기초연금-국민연금 연계로 인해 진영 전 복지부 장관이 취임 약 200일 만인 9월 27일 자진 사퇴했다. 진 전 장관은 이임식에서 “제 뜻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믿고 이제 물려나려 한다”며 “어떤 비난을 하더라도 인정하고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지만, 여러분(복지부 공무원)이 저를 손가락질한다면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방이 외부의 적을 막는다면 복지는 내부의 적을 만들지 않는 일로, 복지가 국방만큼 중요하다”며 “복지를 잘해야 국민이 통합되고 민족 갈등을 없애 대화합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앞서 청와대와 총리는 사의를 반려했지만, 청와대와의 갈등·항명 파동으로 번질 조짐이 보이자 장관의 사표를 수리했다.

뒤를 이어 기초연금 전문가로 알려진 문형표 장관이 후보자로 지명됐지만, 취임하는데 상당한 우여곡절을 겪었다. 11월 12~13일 인사청문회자리에서 접대부 고용 업소에서 법인카드 사용 혐의 있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집중공격을 받았다.

이에 문 장관은 “유흥을 위한 폐쇄된 공간이 아니라 개방된 장소에서 식사와 반주를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명확한 소명은 아니었다. 이를 반증하듯 지난 12월 5일 국회 보건복지상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야당의원들은 문 장관의 배석을 반대해 정회를 요청했고, 차관을 대리 출석시키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문형표 장관이 12월 2일자로 대한민국 보건복지부 장관직을 공식 수행하게 됐지만 취임과 동시에 원격진료와 병원 영리법인 허용, 법인약국, 시장형실거래가상환제 등 산적한 보건의약계 현안을 처리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한편 지난 2월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정부 조직개편을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전격 승격되면서 보건복지부 산하에서 총리실 산하로 소속이 바뀌었다. 처 승격으로 위상이 격상된 식약처는 식품과 축산물 분야의 조직이 확대되고 그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초대 식약처장에는 정 승 처장이 임명됐다.

도매 생존 위한 최저 마진은 8.8%
한독 제품판매 중단 초강수 불가피한 선택


올해 의약품 도매업계 핫 이슈는 단연 마진 문제였다.

마진 문제는 올해 초 일부 제약사들이 마진 인하 움직임을 보이면서부터 촉발됐다. 도매업계는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도매협회를 중심으로 제약사들 정책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이엘 코리아와 한독사건.
바이엘 코리아 문제는 내년 2월부터 단계적으로 마진을 인하하는 선에서 일단락됐다. 다만, 여전히 바이엘 문제는 언제 터질지 모를 휴화산 상태이다.

도매업계는 바이엘 마진 인하가 단행되는 내년 2월을 기점으로 구체적인 행동에 돌입할 가능성이 있음을 내비치고 있다. 도매업계가 판매중지라는 구체적인 행동에 돌입한 한독도 표면상 2.3% 마진을 인상하는 선에서 마무리됐다.

그동안 도매업계가 주장해왔던 최저 마지노선인 8.8%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한독과 전면전을 통해 일련의 소득을 얻었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이는 한국의약품도매협회가 단일 제약사를 상대로 판매중지라는 초강수를 두면서 법 위반인 단체행동까지 하겠어?라는 제약사들의 부정적인 판단이 잘못됐음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도협이 한독제품 판매 중지를 주도하고 황치엽 회장을 비롯한 집행부의 1인 시위, 한독 사옥 앞에서 대규모 집회들이 이어지자 제약협회가 도매의 불법 행동을 비판하는 등 이전과 다른 강경 대응에 나서 사건이 더욱 확대됐지만 양측은 서로 한발씩 물러나면서 조기에 타결했다.

그러나 유통마진 문제는 여전히 언제 터질지 모를 휴화산이다.

따라서 한독과 갈등이 해소되면서 한숨 돌린 도매업계지만, 여전히 마진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2014년에도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에 기등재목록정비에 따른 약가인하가 평균 10~50% 단행되고 저가구매인센티브제도가 재시행 되면 제약사들의 이익구조는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어 결국 유통마진 인하를 비롯한 각종 경비를 줄이는 카드를 뽑아들 가능성이 높다.

도매, 선진물류·대형화 닻 올렸다
지오영 1조원 시대ㆍ주요 도매 김포시대 개막 등

지오영이 12월 1일자로 국내 제약유통 최초로 단일법인 기준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지난 2007년 선진 물류를 외치며 대규모 자본을 투자, 인천 지역에 물류센터를 건립했던 지오영이 수도권 지역 매출로만 1조원을 달성 한 것.

지오영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전국 각지에 물류센터를 추가로 건립, 진정한 전국 팜 네트워
크를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토대로 매출 3조원 시대를 연다는 것이 지오영의 새로운 비전이자, 목표이다.

특히 지오영의 매출 1조 달성은 숫자상 의미를 떠나, 국내 도매업계에 많은 메시지를 남겼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했다.

실제 지오영 경영 이념이나 다름없었던 선진물류, 대형화 목소리는 국내 도매업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백제약품은 올해 초 평택에 대규모 물류센터를 오픈하고 물류 시장에 진출했다.

YDP, 송암약품, 신성약품, 부림약품, 남양약품도 김포에 물류센터를 건립, 선진 물류 기틀을 마련했다. 약국시장과 병원영업을 대표하는 이들 업체의 물류시설 확충은 도매가 앞으로 갈 방향을 제시함은 물론 내년 4월부터 도매창고 80평시대를 앞두고 물류 위수탁 기반도 다지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전국망을 구축하고 있는 동원약품도 수도권 물류를 담당할 김포 물류센터 완공을 앞두고 있어 향후 도매업체간 물류전쟁에 불이 붙을 전망이다.

이처럼 도매업체들이 물류 중요성을 실감하고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은 상당히 긍정적이라는 평가이다. 제약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만큼 도매업계의 발빠른 변신도 요구돼 왔었다.
도매업계에 불고 있는 선진물류, 대형화 노력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약국가 멘붕에 빠뜨린 ‘청구불일치’
대약 집행부 적극 대응으로 심평원 문제 인정

2013년 약사사회 최대 이슈는 단연 청구불일치로 귀결된다.

약국의 건강보험청구불일치 문제는 당초 현지조사 대상 600~1000여 곳, 현지 확인 1900여 곳, 서면 1만여 곳으로 약사사회를 멘붕에 빠뜨린 대사건이었다.

감사원 역시 모든 약국을 철저히 조사할 것을 권고하고 나섰고 의료계도 약국이 싼약을 조제한 후 고가약으로 청구했다는 비판을 가해 약사사회는 그야말로 사면초가 위기에 놓였었다.
대한약사회는 약국 간 교품, 폐업약국 의약품 인수, 도매업체 신고 누락 등의 변수가 있음을 지적하며 보건당국 설득에 나섰다.

그리고 청구불일치 문제에서 상당수 약국이 제외되면서 사건이 일단락됐다.

따라서 결론만 놓고 보면, 청구불일치 문제는 약사회의 대응이 빛을 발한 사건으로 평가 할 수 있다. 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정감사에서도 강윤구 원장이 조사대상 약국 선정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 이를 증명했다.

결국 조찬휘 약사회 집행부는 청구불일치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약사사회로부터 제기됐던 대관 능력 부재 의혹을 일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셈이다.

아울러 약사사회는 청구불일치 문제를 통해 하나의 교훈을 얻기도 했다. 싼 약을 조제한 후 고가약으로 청구하면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 약국간 교품을 포함 의약품 거래 투명성 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충분히 학습했다.

복지부, 계동시대 마감 세종시대 개막

보건복지부가 드디어 세종정부청사에 입주했다.
복지부는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2단계 1구역(정부세종청사 10동)으로 이전했다. 이사 첫날인 13일 연금정책국과 인구정책실을 시작으로 실·국별 순차적으로 이사를 실시했으며, 책상·집기 등 보유물품 중 해체 시 재설치가 불가능한 노후화된 일부 물품을 제외하고 전부 이전 사용하는 원칙하에 물량은 약 380대(5톤 트럭) 분량으로 집계됐다. 정부세종청사 2단계 구역은 지난 2011년 11월 착공해 2013년 11월 준공됐다.

계동에 위치했던 복지부는 그간 지리상 위치는 좋았으나, 현대건설 사옥 7,8,9 층에 입주해 있다 보니 의약계 및 보건시민단체의 움직임에 다소 제약이 많았던 것도 사실. 실제로 의협회장 등 직능단체 대표가 기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려해도 현대건설 경비원들의 제지로 흡연구역으로 밀려나는 등 애로사항이 있어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