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일부터 병의원들이 대거, 원외처방전을 발행할 것으로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동네약국의 처방약 구비에 "빨간불"이 켜졌다.


6월 한달간 의약품 사재기가 극성을 부리면서 가뜩이나 제약사 및 도매상의 주요 처방약 재고부족사태와 여신강화로 처방약 수급에 곤란을 겪고 있는 동네약국을 더욱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분업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려는 소비자들이 장기복용 전문의약품 및 주사제 등을 대량 구입해 「장롱 속 의약품」을 양산하면서 정작 분업을 의욕적으로 준비하려는 약국에는 처방약 공급이 극도로 제한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각 지역약사회가 추진한 처방약세트 공급에서도 제품의 품귀현상으로 애초 처방약리스트 상의 의약품이 수십종에서 수백종이나 배제된 채 공급되는 문제점을 안고있다.


더욱이 제약사들이 처방약 재고를 자사 매출의 2개월 분량 정도로 맞추고 반품 가능성이 적은 병의원 문전약국 및 대형약국을 중심으로 거래를 조절해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하고 있다.



최근 대형약국의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하면서 일부 처방약의 경우 이미 품절돼 공급 자체가 정지된 사례도 나타나고 있으며, 일부 제약사에서는 도매상에서 제품을 공급받는 역현상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로인해 오는 9일까지 모든 약국처방약 구비를 완료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대해 현실을 무시한 탁상공론에 불가한 것 아니냐는 비판론도 제기되고 있다.


관련업계는 『상당량의 처방약이 소비자의 서랍 속에 들어가고 제약사도 자사의 평균 매출을 기준으로 한달반에서 두달 분량의 재고만을 비축해 정작 처방약을 구비해야 할 개국가에서는 상당한 애로를 겪고 있다』고 지적하고 『제약사가 반품만을 고려하지 말고 수개월 분량을 추가로 생산, 비축해 동네약국에서도 처방전을 수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약사의 재고 부족현상이 심화되면서 도매상의 한달분량 주문도 수차례에 걸쳐 분산공급받고 있는 실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