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핀란드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헬싱키 디자인 디스트릭트다.

2012년 세계디자인 수도(WDC)로 선정된 도시답게 헬싱키 중심부 거리에 200개 이상의 디자인 관련 상점이 들어서 있다. 2005년 탄생된 이곳은 핀란드 디자인의 힘과 흐름을 보여주며 새로운 핫스팟으로 떠오르고 있다.

핀란드는 끝없이 펼쳐진 침엽수림, 얀손의 동화와 시벨리우스의 음악 그리고 자일리톨 껌으로 우리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온다. 늘 강대국에 밀려 자신을 지켜야 했던 아픈 역사의 단면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올해는 핀란드가 러시아에서 독립한 지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세계에서 투명지수 1위의 명예를 누리고 있는 깨끗한 나라로 여행하기에는 5월부터 9월이 적당하며 7~8월에 방문할 경우에는 해수욕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이때에는 백야현상으로 일조시간이 길어 늦게까지 북유럽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만약 북극권을 방문하려면 백야가 이어지는 하지 전후가 적당하다. 여름에는 카누, 자전거, 하이킹, 낚시 또는 금 골라내기 등을 할 수 있다. 점점 깊어가는 가을의 헬싱키도 꽤 낭만적이다. 반면 핀란드의 중남부 지역은 1월부터 3월까지 스키 시즌이다.

핀란드는 우리에게 사우나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핀란드식 사우나는 충분히 달구어진 돌에 물을 끼얹으면 발생하는 수증기를 이용한다. 또한 뜨거워진 몸을 찬 강이나 물에 식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교외의 강가에 위치해 있는 통나무로 만들어진 사우나장에서 즐기는 사우나는 핀란드 문화의 진면목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바다에 둘러싸여 있는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는 바다에 둘러싸여 있으며 핀란드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수도이다. 현대적인 유럽의 문화도시로서 대도시의 세련된 라이프 스타일에 북유럽 특유의 감성과 더불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자연을 느낄 수 있다. 18세기에 지어진 수오멘린나 요새를 볼 수 있는가 하면 현대식의 독특한 건축물도 접할 수 있다.

핀란드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가이자 디자이너가 바로 알바르 알토(Alvar Aalto·1898~1976)다. 그가 가장 중시한 것이 인간과 자연의 조화였으며 이를 디자인으로 창출해냈다. 알토는 도서관이나 요양원, 지방 의회, 교회, 음악당 핀란디아홀 등 여러가지 공공 건축물을 지었다.

특히 핀란드가 자랑하는 피스카스의 오렌지 가위를 비롯해 이딸라 그릇과 아르텍 가구, 마리메코 패브릭 등 아라비아에서 생산한 무민 캐릭터 제품도 인기 만점이다. 이처럼 헬싱키 시내에서의 쇼핑은 하나의 큰 즐거움이며, 이곳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고전적이면서 화려한 핀란드 디자인의 수공예품이 일품이다.

헬싱키 여행 TIP

헬싱키 카드는 주요 교통기관의 요금과 50개에 달하는 박물관 입장료, 그 외의 관광지 입장료가 포함되어 있어 여행자에게 유용하다.

호텔에서도 반액 가까이 할인되며 싱글일 때는 기본 요금에 싱글 요금을 추가하면 되고, 숙박 전에 카드를 제시해야 된다. 카드가 없을 때는 호텔에 도착한 다음 살 수도 있다. 그러나 적용되는 호텔이 한정되어 있고, 이용할 수 있는 기간도 제한되어 있는 것이 단점이다. 1일권은 $16.50, 2일권은 $22, 3일권은 $26으로 관광안내소와 대부분의 호텔에서 판매하고 있다.

헬싱키 버스투어는 1시간 반 동안 역사센터, 의회 광장, 외교 사무소, 대통령 관저, 시청, 국회의사당, 핀란디아 홀, 오페라 하우스 등 핀란드의 수도인 헬싱키의 주요 관광지들을 둘러보고 마지막으로 시벨리우스 공원과 템펠리야키우 교회에서 하차한다. 관광버스의 천장은 유리로 되어 있고 11개국의 언어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세계 각지의 여행자들에게 무척 유용하다. 헬싱키 카드 소지자는 저렴한 가격(FIM 30)으로 투어를 즐길 수 있다.

▪요금: 성인FIM 11O, 7~16세FIM 55

▪혜택: 호텔 픽업, 관광버스 및 가이드

www.helsinkiexpert.fi

실야라인은 스웨덴 스톡홀름-핀란드 헬싱키 구간을 항해하는 ‘실야 세레나데’와 ‘실야 심포니’ 두 개의 오성급 호화여객선이다. 실내에는 편안하고 즐거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과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www.siljakorea.com/silja/Default.asp

헬싱키 주요 볼거리

슬라브 양식의 우스펜스키 사원

러시아 정교의 대성당으로 돔과 황금빛 십자가가 아름다운 건물이다. 핀란드가 러시아의 지배를 받고 있던 19세기, 러시아의 건축가 고르노스타예프가 비잔틴 슬라브 양식으로 건축했다. 붉은 벽돌로 된 반구형 천장에는 천연물감으로 그린 그리스도와 12사도의 그림이 있다.

핀란드의 세계적인 작곡가 시벨리우스 공원

핀란드의 세계적인 작곡가 시벨리우스를 기념하여 만들어진 공원이다. 24톤의 강철을 이용해 만들어진 파이프오르간 모양의 시벨리우스 기념비와 두상이 인상적이다. 시벨리우스는 조국 핀란드에 대한 사랑과 용감한 사람들의 생애를 주제로 작곡하였으며, 교향시 ‘핀란디아’가 대표작이다.

핀란드 현지인이 자주 찾는 농수산물 시장 마켓광장

항구 선착장 쪽에 위치한 마켓광장은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신선한 농수산물이 거래되며 저렴한 생선이 많아 ‘피쉬 마켓’으로도 불린다. 헬싱키 특산물인 청어 구이를 맛볼 수 있다.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무민 캐릭터 숍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캐릭터, 무민(Moomin)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핀란드 작가 토베 얀손의 ‘즐거운 무민 가족’에 등장한 ‘무민’은 하얗고 포동포동하며 하마를 닮은 캐릭터다. 무민 캐릭터와 관련된 각종 인테리어 소품을 구입할 수 있다.

헬싱키를 지키기 위하여 축성된 18세기의 요새,

수오멘린나 섬

헬싱키 앞 바다에 있는 수오멘린나 섬에는 헬싱키를 지키기 위하여 축성된 18세기의 해상 요새가 있다. 여섯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6km에 이르는 성벽이 보존되어 있다. 해군사관학교, 연구실과 전시회장 등이 들어서 있다.

자연 바위를 파내어 만든 교회, 템펠리아우키오

템펠리아우키오 광장 근처에 있는 큰 바위를 파내어 자연광이 잘 들어오도록 만든 교회다. 1969년에 세워진 현대식 건축물이며 ‘암석 교회’로 불린다. 거친 돌 표면을 그대로 드러낸 내부와 구리로 만든 돔형식의 천장이 인상적이다. 음향효과를 고려하여 지어졌으며 음악회 등의 공연장으로도 이용된다.

자료제공 하나투어(www.hanatour.com/1577-1233)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