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아랑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정식으로 학교생활을 함으로써 후기 아동기의 직업을 갖게 되는 것이다.

우리아이가 독립적인 삶을 위한 첫 단추를 잘 꿰었는지 점검해보자.

학교는 즐거운 곳 인식 심어줘야

학교를 다니게 되면 익숙한 가족과 떨어져 상당 시간을 보낼 수있는 독립성, 또래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수업 듣는 태도, 수업내용을 이해하는 정도, 숙제 완성 능력, 알림장 쓰기, 준비물 챙기기 등의 다양하고도 종합적인 능력의 발달과 정서적 성장을겪게 된다.

이 시기를 거치며 학습 능력 및 주의집중력, 작업 기억력 등의전두엽 기능을 포함한 인지 기능, 사회성, 충동 조절, 대인관계형성 능력, 정서적 공감능력 등의 전반적인 뇌 기능을 발휘하게된다.

하지만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사람들, 새로운 자기 역할에 대해어색해하고 긴장하기 때문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부모를 포함한 아이의 주변 사람들은 아이가 학교를 즐거운 곳이라고 인식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중요하다.

격려하고, 기다려주는 바람직한 학부모 되기

부모의 지나친 기대로 인한 압박 때문에 불안, 우울, 좌절감을 쉽게 느끼는 아이도 있고, 또래와 어울린 경험이 부족했던 아이들은 또래 관계로 힘들어하기도 한다.

좌절감 없이 자기 위주로만 유아기를 보낸 아이라면 상황에 따라 배려 없이 이기적으로 행동할 수도 있고, 작은 좌절도 견디지 못해 선생님이나 또래들, 환경을 쉽게 탓하고 불쾌해 할 수도 있다.

드물게는 읽기, 쓰기, 산술 장애와 같은 학습 장애로 학습 성취도가 낮은 아이들도 있다. 특히 요즘 아이들은 긴장감이 높고 경쟁적이며 쉽게 불안해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부모는 자녀가 학교를 들어가서 지낸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많은 능력과 심리적 튼튼함을 요구하는지 미루어 짐작해 적응을 다그치거나 규칙을 몸에 배게 하려고 압박하지 말아야 한다.

학생이 되면서 엄청난 변화를 겪어내는 아이들을 기특해하고 격려해 주자. 적응 과정 동안 실수와 자잘한 문제들을 견디고 극복할 수 있게 옆에서 기다려 주며 단체 생활에 필요한 인내와 희생, 배려를 소중하게 여겨줘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믿음을 표현하며 아이가 성숙한 방식으로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을 배워가는 과정을 일관되게 도와주어야한다. 만약 주의집중력 장애, 우울 장애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

요한 질환이 의심되거나 학교 폭력 등 어른이 꼭 개입해야 할 문제가 생기면, 부모가 적극적으로 도와줄 것이라는 표현 역시 아이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에 매우 중요하다.

초등학교 입학한 우리아이 잘 적응토록 부모 지나친 기대가 좌절, 우울감 쉽게 느끼게 해

정서적 교감과 적극적인 지지는 바람직한 학교생활에 중요하다.

우리아이 초등학교 적응을 돕는 팁

아이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 과정을 잘 이해한다.규칙을 몸에 배게 하려고 다그치거나 압박하지 않는다.적응 과정 동안 겪는 실수와 작은 문제는 기다려준다.아이의 독립적인 작은 성취에 대해서도 기특해하고 격려해 준다.주의집중력 장애가 의심되면 적극적으로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청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