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하절기에 접어들었더. 하지만 이러한 기쁨도 잠시, 외출 전에 대기오염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자기 자신을 보면 참 씁쓸하다.

그 중에서도 미세먼지와 황사는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최대의 적으로 꼽힌다. 동시에 우리 아이들의 코 건강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하지만 최근 편도수술로 알려진 피타수술이 알레르기비염과 수면장애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앞으로 증상 완화와 치료 약물 양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알레르기비염 방치, 우리 아이 성장 방해

국민건강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알레르기비염 환자 수는 2016년 1천5백만 명을 넘어섰다. 이 중 약 30%(440만명)가 20세 미만 소아청소년이 차지했다. 알레르기비염은 코증상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학교생활, 수면에도 장애를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소아청소년에 있어 수면장애는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수면장애는 코가 막혀 구호흡이나 코골이를 하면 나타나는데, 이는 과잉행동, 주의력결핍, 공격성 등의 행동장애를 일으키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저해시킨다. 특히 6세 전후 만성 구호흡은 치열과 얼굴 구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의 단순 잠버릇으로 여겨선 안 된다.

피타수술 후 수면장애 개선

알레르기비염은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코골이 원인 중 하나다. 알레르기 유발물질(알레르겐)에 자주 노출 될수록 몸 안에 잠복하고 있던 유전적 소인이 증상으로 발현된다.

밖에서 뛰어노는 시간보다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면서 집먼지진드기 같은 알레르겐에 노출될 확률이 과거보다 증가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진 것도 원인이다. 여기에 편도 및 아데노이드비대증까지 발생하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그동안 피타(PITA)수술은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 절제술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최근 본인이 피타수술이 알레르기비염을 동반한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에도 효과가 있음을 규명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비대증이 있는 15세 이하 환자 중 알레르기비염을 동반한 환자군과 동반하지 않은 환자군을 나눠 수술 전후를 비교했다.

그 결과 두 집단 모두 피타수술 후 수면장애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알레르기비염 증상 중 코막힘이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증상임을 고려할 때, 피타수술은 앞으로 알레르기비염 증상 완화에 기여하고 알레르기비염 때문에 투약하는 약물의 양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피타수술은 기존 편도 절제술과 달리 미세절제 흡인기를 이용해 피막 근육층을 보호하며 편도를 제거한다. 피타수술은 통증과 출혈, 그리고 합병증 위험이 적고 회복이 빨라 수술 후 3일째부터는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