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규태 교수(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소아청소년과)

아이들이 입학하는 3월 초의 날씨는 아직 쌀쌀하다. 건조하고 쌀쌀한 날씨로 인해 감기,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이 다발하기 쉽다. 새롭게 시작하는 공동생활에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학습에 따르는 스트레스도 생기는데, 아이가 아프게 되면 부모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폐를 건강하고 따뜻하게 할 수 있는 대추, 찹쌀, 마, 연근 등의 음식을 꾸준히 먹이거나 적당한 한약을 복용하여 면역 기능을 높일 수 있다. 이외에 취학 전에 우리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한의학적 건강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양자십법 (養子十法) 

예로부터 아이의 건강을 위해 권장되었던 10가지 육아 방법 중에 취학 전 아이에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① 등을 따뜻하게(要背暖)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등과 뒷목까지의 보온에 신경 쓰자.

② 배를 따뜻하게(要肚暖)

설사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잘 때도 배는 이불로 꼭 덮어주자.

③ 발을 따뜻하게(要足暖)

발은 말단이라 차가워지기 쉽다. 땀이 나지 않을 정도로 따뜻이 하자.

④ 머리를 서늘하게(要頭凉)

머리는 양기가 모여 열이 오르기 쉽다. 항상 시원하게 하자.

⑤ 가슴을 서늘하게(要心胸凉)

심장은 火에 속해 열이 나기 쉽다. 답답하지 않게 하자.

우리 아이 건강하게, 추천 레시피

1)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는 차가운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해야 한다. 황기를 달여서 먹이거나 호두를 먹으면 폐의 기운을 보할 수 있다.

▷ 레시피 1. 흰목이토마토스프: 흰목이 50g, 토마토 100g.

흰목이는 음을 기르고 폐를 적셔주며, 토마토는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며 진액을 만들고 목을 편하게 해 만성편도선염이나 오랜 기침에 좋다.

만드는 방법은 먼저 흰목이를 물에 담근 뒤 깨끗이 씻고 뭉근해지도록 진하게 끓인다. 그 뒤 토마토를 깨끗이 씻고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에 잘게 잘라서 끓여진 흰목이와 합친다. 마지막으로 설탕 적당량을 넣어서 맛을 좋게 한다.

▷ 레시피 2. 마늘생강차: 마늘 15g, 생강 15g.

마늘과 생강은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다. 마늘과 생강을 얇게 자른 뒤 물을 붓고 절반이 될 때까지 끓여 잠자기 전에 한 번씩 마신다. 먹기 힘들어 할 경우에는 갈색 설탕을 적당량 더한다.

2) 식욕이 없고 마른 아이

식욕이 없는 아이에게는 물로 요리하는 탕, 국, 떡 등을 많이 주고, 기름으로 요리하는 지짐, 구이 등을 적게 주어야 한다. 비위를 보하고 소화를 돕는 마, 까치콩 등도 도움이 된다.

▷ 레시피. 마율무죽: 찹쌀 30g, 마 30 g, 율무 15 g.

비위를 건강하게 하고 습을 내보낸다. 모두 같이 끓여서 죽으로 만드는데 죽이 충분히 익으면 설탕을 약간 더하여 따뜻한 상태로 먹는다.

3) 안색이 창백하고 빈혈이 있는 아이

성장이 빠른 아이는 철 요구량이 증가하여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철이 풍부한 동물성 음식 (피, 간, 살코기, 노른자), 목이버섯, 대두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레시피. 구기자대추계란탕: 구기자 20g, 대추 8알, 계란 1개.

구기자, 대추, 익힌 뒤 껍질을 벗긴 계란을 잠깐 삶은 뒤 국물과 계란을 먹는다.

4) 성장이 비교적 느린 아이

성장이 느리면서 칼슘이 결핍된 아이는 평소 다리가 아프다고 하고 쉽게 놀란다. 콩제품, 해산물, 동물의 뼈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이고 칼슘의 흡수를 돕는 녹색 채소를 먹이며 운동량을 늘려야 한다.

▷레시피 . 김두부국: 김(말린 것) 40g, 두부 300g, 토마토 100g, 기름 2국수저, 소금 2g, 좁쌀가루 10g.

다량의 칼슘을 함유해 수시로 먹으면 골격의 성장을 돕는다. 김을 깨끗한 물에 불리고 끓는 물에 단시간 데친 뒤 물기를 닦고 거칠게 자른다. 두부는 작은 입방체로 잘라서 사용한다. 토마토는 작은 덩어리로 자르고 달군 냄비에 넣은 뒤 기름을 더하여 간단히 볶고 적당량의 물을 부어 끓인 뒤, 두부와 김을 같이 넣고 끓인다.

5) 추위를 많이 타고 손이 찬 아이

호두, 밤, 잣 등 적당량의 견과류를 먹어 열량을 보충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뇌를 건강하게 하여 학습을 돕는 효과도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