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고운 교수(강동경희대 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잘못된 체중 감량 후 탄력 없이 늘어진 살 때문에, 비만은 아닌데 특정 부위만 살이 찌는 부분 비만과 체중은 그대로인데 나이가 들면서 예쁘지 않게 느껴지는 몸매 때문에 고민하는 환자들이 점차 늘고 있다.

이는 비만치료와 체형교정이 병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나는 문제들이다. 현대인은 체형의 문제가 부분 비만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뤄져야한다.

하루 대부분을 책상에 앉아서 책을 보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 보내면 등과 목이 구부정해지고 허리가 앞으로 들어가면서 엉덩이가 뒤로 튀어나오는 잘못된 자세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구부정하다’라고 표현되는 이러한 자세는 복식 호흡을 방해해 유산소 대사 능력을 떨어뜨리고 호흡 시 목과 어깨의 긴장도를 높여 피로가 쉽게 발생한다. 또한 허리 척추가 앞으로 구부러지면서 척추에서 나오는 자율신견 기능에 장애가 생겨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게다가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미쳐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및 수분이 지방과 섞여서 만들어지는 ‘셀룰라이트’의 직적접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구부정한 자세가 만성적으로 계속되면 복근을 늘리게 되고 늘어져서 처진 배 안으로 체지방이 쉽게 축적된다. ‘구부정한 자세’가 결국 가슴과 배가 처지는 볼품없는 몸매를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웰니스센터의 부분 비만과 체형 교정 특화 치료방법

기존 비만 치료와는 여러 가지 차이점들이 있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하게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함께 올바른 체형을 되찾는 데 치료의 목표가 있다.

한약치료는 각 개인의 체질과 몸 상태, 비만의 원인을 분석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 체질을 개선하며, 신체의 신진대사를 돕고 인체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같은 비만 환자라도 각자의 체질과 환경에 따라서 치료를 달리해야한다. 비만 치료의 첫걸음은 철저하고 정확한 자기 파악이다.

현대인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만들어진 구부정한 자세는 첫째, 신체 에너지 대사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둘째, 개개인이 느끼는 건강 상태와 의욕을 낮춰 신체 활동을 위축시킨다.

에너지 섭취와 소비 균형이 무니지면 비만이 진행된 것

따라서 처진 뱃살을 줄이고 날씬한 몸매를 만들려고 할 때에는 올바른 운동과 식이를 통한 체지방의 감소도 중요하지만 몸의 대사기능을 향상시키고 골반과 척추의 구부러진 정도, 복근의 긴장도를 조절해주는 올바른 자세의 회복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잘못된 자세와 체형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치료와 함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먼저 자세 평가를 통한 체형 분석을 시행한 후 개인의 상태에 맞는 체형 및 자세 교정을 위한 경근추나와 침 치료 그리고 환자 스스로 올바른 자세를 습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치료적 운동방법으로 개별적 코어운동을 시행하고 있다.

구부정한 자세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신체 에너지 대사의 효율성 저하

-건강 상태와 의욕을 저하시켜 신체 활동 위축

-에너지 섭취와 균형이 무너져 비만 진행

-혈액 순환을 방해해 셀룰라이트의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

-허리 척추가 앞으로 구부러져 소화 장애를 일으킴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