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철 교수(강동경희대한방병원 관절·류마티스센터 침구과)

무릎관절 질환은 관절통 및 염증 등의 증상을 제거한 연후에는 사지 관절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오장육부 기능을 향상시키고 관절을 지지하는 구조물인 육(근육), 근(힘줄 및 인대), 골(뼈와 연골)의 기능을 강화해야 완전히 치유될 수 있다.

수술 적응증이 아닌 무릎관절 질환은 한방 치료가 효과적

진단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무릎관절 질환도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변성이나 약화할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임상에서 사용되는 치료 약물은 진통소염제, 스텍로이드제제 등으로 증상을 조절하는데 그치고 있고, 보전적 수술치료도 내시경을 이용한 단순 치료부터 각종 절골술, 자가연골이식, 연골 혹은 줄기세포 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 결과가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때문에 무릎관절 질환에 있어 수술을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손상이 아닌 퇴행성관절염, 점액낭염, 가벼운 무릎인대손상 및 반원판/연골판 손상은 한방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제거하며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무릎관절 수술 후에도 봉독약침과 한약물제제를 비롯한 다양한 한방 치료를 통해 빠른 통증 감소로 조기에 재활운동을 시행할 수 있으므로 치료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수술 후 나타나는 다양한 후유증 치료 및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릎관절 진환 치료에 효과적인 봉독약침·한약요법

퇴행성관절염을 비롯한 무릎관절 질환의 치료 목표인 통증조절, 염증제거, 연골보호 및 관절기능 회복을 위한 한방치료 중에 가장 효과적이며 안전한 치료법은 봉독약침 요법과 한약 요법이다. 봉독약침 요법은 봉독을 추출 가공해 무릎관절 질환과 관련된 부위 및 혈위에 주사기를 이용해 주입함으로써 무릎관절 질환을 치료한다.

봉독에 함유된 멜리틴과 아파민 등의 40여 가지 성분은 강력하게 염증을 제거하고, 뇌하수체와 부신피질계를 자극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므로 통증을 억제한다. 또한 봉독이 체내에 주입되면 활발한 대사작용을 통해 면역기능을 극대화시키고 아울러 신경장애 개선, 혈액순환 개선 등의 작용을 통해 관절염 등을 비교적 수월하게 이려나가게 한다.

관절 통증을 다스리는 한약제제 개발

무릎관절 질환에 있어 한약 치료는 경험적으로 사용되어져 왔던 한약제제를 기반으로 과학적인 실험을 통해 진통 및 소염작용이 입증된 한약제제를 우선적으로 처방한다. 이후에 퇴행성관절염을 비롯한 만성적인 무릎진환을 보다 쉽게 회복시키고 재발되지 않게 하기 위해 인대나 근육 등 관절 주위 조직 강화 및 연골보호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약물을 사용한다.

최근 한방병원 침구과 연구팀은 한약이 관절 질환의 진통 소염 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연골파괴를 억제하고 연골세포 재생을 촉진한다는 것을 국제학회에 발표하는 등 연구 역량을 강화하여 과학적인 근거가 명확한 한약물을 임상에 활용하고 있다.

무릎관절 질환은 장마와 같은 습한 환경에서 악화되기 쉽다. 장마철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무릎 강화 운동은 무릎을 힘껏 펴주는 것이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동안에 무릎을 쭉 펴는 동안에 발목을 펴고 당기는 동작을 겸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