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희 교수(경희대 한방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일반적으로 여드름 등의 피부 질환을 가벼이 여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는 외모에 민감한 시기인데다 여드름이 특성상 얼굴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다 보니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생활의 질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된다.

한방 여드름 치료로 전신 건강 상태 개선

학기 중에는 학엽에 집중하여 시간을 내기 힘들어 여드름 치료를 미루기 일쑤다. 그러나 여드름을 장기간 방치하면 여드름이 악화될 뿐 아니라 흉터가 생겨 나중에는 쉽게 회복되기가 어려운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한방 여드름 치료는 약 4주정도 소요되며 흉터로 바뀌기 쉬운 염증성 여드름은 미리 치료한다면 학업에 더욱 집중 할 수 있을 것이다.

한방 여드름 치료의 특징은 단순히 여드름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한약 처방 시 환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소화기계, 호흡기계, 정서적 문제 등을 함께 고려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여드름 이외의 건강 상태 개선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피부는 다양한 물질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기관이므로, 자신의 피부 타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화장품 사용 그리고 피부 관리 방법을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다”

매일 하는 기초화장법으로 여드름 보조적 개선

1.세안 : 수용성 클렌저로 부드럽게

기초화장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계로 무엇보다도 순한 클렌징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가능하면 pH가 약산성이면서 물로 씻어내는 수용성 타임의 클린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세안방법은 미지근한 물(찬물, 뜨거운 물 사용금지)로 거품을 내 가볍게 마사지하듯 한 후 꼼꼼히 물로 씻어내면 된다. 과하게 얼굴을 문지르거나 물리적인 자극을 주는 것은 여드름 피부에 좋지 않다.

2.토너 사용: 토너는 옵션

아스트린젠트, 프레셔너, 모공 클렌저, 클래리파잉로션, 스킨,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토너는 사실상 기초화장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세안 후에도 남은 메이크업 잔여물을 닦아주거나 얼굴의 매끄러운 느낌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3.각질제거: 주기적으로

최근 들어 각질제거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소개되면서 다양한 각질제거 제품들도 함께 알려져 있다. 피부의 바깥층이 정상적으로 탈락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지성피부는 주 2회, 건성피부는 매일 혹은 2~3일에 1 회)각질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다. 보통피부나 건성피부는 AHA가 함유된 제품을, 여드름 피부나 지성피부는 BHA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한다.

보습: 여드름 유발 성분이 없는 보습제 사용 

기초화장의 마지막은 보습단계인데, 보습 화장품의 종류는 너무 다양하고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보습제품은 질감을 중심으로 분류 되는데, 건성이나 약건성 피부는 크림타입, 중선성 피부는 로션타입, 중성이나 복합성 피부는 로션이나 세럼타입, 여드름 피부는 젤이나 세럼타입을 사용하면 좋다.

이 좋은 제품에 포함된 연화제 성분이 건성과 악건성 피부에는 꼭 필요하지만 여드름, 지성 피부에는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 전용 보습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