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화이자가 국내에서 아시아 R&D전략적 제휴 설명회를 갖는다. 이 행사는 KOTRA가 후원하며 화이자에서는 글로벌 연구 총괄 책임자인 로드 맥켄지(Rod MacKenzie) 수석부사장 등 본사에서 20여명이 참여하게 된다.
 
이날 설명회는 국내 제약사를 비롯한 바이오기업, 정부기관 등을 대상으로 1:1 면담을 통해 사업개발과 라이센싱 및 기술이전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게 된다. 화이자 뿐만이 아닌 노바티스도 지난 3월 11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KOTRA와 함께 국내 바이오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노바티스가 진행하는 사업심사 규정과 투자지원 등에 대한 내용이 소개됐다. 이렇게 다국적제약사들이 국내 제약기업과 바이오기업,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술에 투자하고 국내의 R&D 투자 규모를 늘려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모든 행보는 국내에서 자사 제품을 판촉하기 위한 일환이라는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또한 이웃 일본에는 다국적제약사들이 연구소를 직접 가동하지만 한국에서는 여전히 이같은 직접 투자 보다는 간접 투자에 머무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 화이자·AZ, 복지부와 양해각서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오는 2011년까지 다국적제약기업들이 임상시험 연구개발비용으로 5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한다.
 
24개의 다국적제약기업들이 2011년까지 4천500억 원에서 5천억원을 투자하게 되면 매년 1천600억 원에서 3천억원의 연구개발 비용이 국내에 투자되는 것이다. 지난 2000년부터 2006년까지 다국적제약사가 국내에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자한 금액이 2천800억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급속도로 증가한 규모다. 이런 다국적제약기업들의 투자는 한미FTA로 인한 연구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화이자제약은 지난 2007년에 화이자그룹의 제프 킨들러 회장이 방한해 보건복지부와 3억달러에 달하는 국내 R&D투자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아스트라제네카도 지난 2006년 복지부와 3년동안 260억원의 임상임상연구비 등을 지원하겠다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도 ‘가상 신약개발연구소’를 설립해 연구기금을 지원해 오고 있으며 규모는 3년간 10억원 정도다.

▶▷ 임상건수 확대 … 조기임상 비중 증가

이와 함께 다국가임상 유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올해만 예정되어 있는 다국가 임상 건수는 총 130건에 이르고 있다. 한국노바티스가 50건으로 가장 많으며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15건에서 20건, 한국릴리가 18건,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이 16건 등이다. 

이들 기업들이 임상을 실시하는 분야도 다양하다. 얀센의 경우는 정신분열병, 다발성골수병, COPD 등이다. 베링거인겔하임은 호흡기계, 심혈관계 외에도 항암제, 비뇨기계, 내분비계 분야에서 임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의 조사에서도 종양학, 신경과학, 감염, 심장혈관, 내분비, 혈액학 등에 임상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요청한 심장학, 비뇨기과학, 알레르기, 중추신경계통 등도 임상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 다국적제약사들은 국내 임상연구센터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노바티스는 서울대병원, 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부산백병원 임상센터와 협약을 맺고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들 기업들의 임상도 기존에 3상과 4상의 임상 위주에서 조기임상에 해당하는 1상과 2상의 임상으로 확대되고 있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도 조기 임상인 1상과 2상의 비중이 28%에서 30%로 확대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국내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약속했던 화이자도 조기 임상을 국내에 유치하기 위해 본사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외자계 제약사들이 한국에서 임상시험을 확대하는 것은 동남아 국가 중에서 의료수준이나 모든 측면에서 우리나라가 앞서 있고 한국에서 동시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다국가임상시험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결국 임상단계부터 국내 의료진을 대거 참여시킴으로서 개발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세력을 확보, 이는 곧 제품 발매 후 처방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