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세이프플란트치과 이창규 대표 원장
사진. 세이프플란트치과 이창규 대표 원장

임플란트는 자연적으로는 다시 재생될 수 없는 치아를 인공적인 방법으로 복원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 치아라고 해도 자연 치아 못지않을 만큼 고정력과 저작력이 우수하여 만족도가 높다.

다만, 잇몸의 절개와 같은 외과적인 수술 방법을 활용하여 잇몸 속에 인공 치근을 심어야 하기 때문에 통증 부담이 적지 않다.

외과적 수술에도 불구하고 의료진의 처방에 따라 약을 잘 복용하고 얼음 찜질 등 통증 완화 방법을 지키면 수월하게 회복될 수 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는 통증에 보다 예민하여 많은 불편함을 겪는 경우도 있다. 심한 경우 통증 걱정 때문에 치료를 제때 받지 못하고 상태를 악화시키는 사례도 있다.

이처럼 통증이 걱정되는 경우라면 통증을 줄일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의료진과 상의해 보는 것이 좋다. 통증을 야기하는 주된 원인인 잇몸 절개 수술 방법을 대신하여 절개를 하지 않는 방식을 이용할 수도 있고, 수면 상태에서 편안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통증을 걱정하게 되는 이유는 대부분 인공 치근의 식립 수술 때문이다. 잇몸 속에 인공 치근을 심는 수술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잇몸을 수술용 칼로 절개하여 내부를 노출시켜야만 한다. 수술 과정에서는 해당 부분에 마취를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이 느껴지지 않지만 마취가 풀리면 절개했던 잇몸 부분에 통증을 많이 느끼는 경우가 있다.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 의료진이 처방해 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얼음 찜질 역시 붓기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상태에 따라서는 수술 과정에서 잇몸 절개 방식을 활용하지 않는 보다 편안한 수술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다.

비절개 방식의 네비게이션 방법이 그것이다. 이 방법은 수술 전에 먼저 컴퓨터를 활용하여 잇몸 내부를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적합한 식립 경로와 각도, 위치를 계산해 놓은 후, 계산 결과가 반영된 가이드를 제작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잇몸 절개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출혈은 물론 통증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가수면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 과정을 직접 인식하고 있을 필요 없이 수술 내내 가수면 상태로 잠을 자고 있으면 되기 때문에 편안한 치료가 가능하다.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라면 통증 완화를 위한 노하우도 충분히 갖추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고 의료진과 상의해 보는 것이 좋다.

글. 세이프플란트치과 이창규 대표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