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대구비엘성형외과 김영환 원장
사진. 대구비엘성형외과 김영환 원장

외모 콤플렉스를 무시하고 지나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이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 그 중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코성형은 결과에 대한 만족도도 높으면서 반면 코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코재수술은 1차 수술 이후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때 원인을 제거하고 다시 교정하는 수술 방식이다. 수술 자체가 잘못되어 부작용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지만, 수술이 잘 됐음에도 재료의 특성상 피부를 지속적으로 손상시키는 것과 관리 부주의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부작용으로 흔한 구축 현상은 염증으로 인한 문제를 조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흉이 생겨 코가 딱딱해지거나 짧아져 버리는 현상이다. 피막이 스스로 오므라드는 반응으로 인해 보형물이 있던 범위가 줄어들어 코가 짧아지는 결과까지 나타날 수 있다.

코의 비례가 정상범위를 심하게 벗어나 성형한 티가 나는 경우도 있다. 코끝에 비해 미간이 너무 높은 경우 높은 미간으로 인해 주변에 깊은 음영이 드리우면서 폭이 좁아져 콧날 명암이 부자연스럽게 뚜렷해진다. 또한, 높은 미간과 상대적으로 낮은 코끝은 콧날 선을 수직에 가깝게 만들어 비례를 망치고 그로 인해 성형한 티가 나고 만다.

그렇다고 모든 경우 코재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수술 부위가 완전히 자리 잡고 어느 정도 아물어야 부작용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1차 수술 후 6개월 정도 지난 후에야 재수술이 가능하다.

코재수술은 먼저 이러한 부작용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하여 계획을 세워 진행을 해야 한다. 아울러 환자 스스로도 코 상태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코성형 방식, 수술 방법, 보형물 종류 등의 장단점을 확실히 숙지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내기 위해서는 면밀한 진단이 필요하므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것이 좋다. 이미 1차 수술로 인해 많은 조직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손상을 막을 수 있는 의료진의 기술력이 필요한 것 이다.

의료진 선택 시 전문의의 코수술 관련 경력은 물론이고, 재수술 성공 케이스가 많은지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아무래도 재수술은 그 위험성이 높고, 자칫하면 조직이 더 손상되어 되돌리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어서다. 따라서 코재수술 가격 보다는 전문의의 숙련도,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안전성도 확보해야 한다. 개인마다 다른 부작용 상태, 조직 손상 정도, 회복에 필요한 방법, 사용할 재료 등을 모두 잘 따져야 또 다른 재수술을 피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저렴한 곳, 코성형 유명한 곳이라는 타이틀만 믿고 병원을 택하기 보다 해당 의료진의 경력과 수술을 받은 고객들의 객관적인 평가를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  대구비엘성형외과 김영환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