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전문가의 통찰력 담긴 신규 보고서, 심방세동 진단은 여성들에게 더 어려우며, 맞춤형 관리 접근 방식이 요구된다고 밝혀

(싱가포르 2022년 11월 17일 PRNewswire=연합뉴스) 존슨앤드존슨 메디칼(Johnson & Johnson MedTech)[†]의 계열사인 바이오센스 웹스터(Biosense Webster, Inc.)가 '심방세동이 여성에게 미치는 피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심방세동 치료 및 관리에서의 성별 격차 해소(Atrial Fibrillation Exacts Toll on Women: Addressing the Gender Disparity in the Treatment and Management of Atrial Fibrillation in the Asia-Pacific Region)'라는 제목의 보고서 [https://www.jnjmedtech.com/sites/default/files/2022-11/Atrial%20Fibrillation%20in%20Women_White%20Paper_FINAL.pdf] 를 발표했다.

아시아태평양 부정맥학회(Asia Pacific Heart Rhythm Society, APHRS)가 승인한 이 보고서는 호주, 중국, 일본, 싱가포르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의 전문가 패널이 모여, 여성의 심방세동(Atrial Fibrillation, AFib)에서 보이는 고유한 특징을 다루고, 이 지역 전반에 걸친 관리 개선을 위한 권고사항을 제공한다.

가장 흔한 유형의 심장 부정맥인 AFib은 전 세계적으로 약 4천만 명에게 영향을 미친다[1]. AFib은 진행성 질환이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점점 악화되거나 심장병 또는 뇌졸중과 같은 다른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2],[3]. 아시아태평양 전역에서는 최근 수십 년간 AFib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AFib 관련 입원도 증가하는 추세다. 2050년까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4천900만 명의 남성과 2천300만 명의 여성이 AFib 진단을 받을 것으로 추정된다[4].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급격한 인구 고령화를 감안할 때, AFib을 가진 여성 환자의 수가 가파르게 상승하며, 인구 변화에 상당한 사회적, 경제적 부담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

- 보고서를 작성한 전문가의 100%가 AFib의 역학, 진단 및 관리 접근 방식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관찰했다.

-- 여성은 남성보다 더 많은 동반 질환을 가진 상태 및 종종 비정형적인 더 심각한 증상으로 더 늦은 나이에 AFib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여성은 AFib으로 인한 뇌졸중 및 사망 위험이 더 높고, 남성보다 인공심장 박동기(페이스메이커)를 이식할 가능성이 더 높다.
-- 비정형 증상, AFib에 대한 낮은 인식, AFib 선별 도구에 대한 낮은 접근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AFib이 있는 여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실정이다.
-- 여성은 항부정맥제, 전기심율동전환, 카테터 절제술 등의 조절 치료를 받을 가능성이 남성보다 낮다.

- 전문가의 71%는 여성에 대한 AFib의 정확한 진단과 관리가 더 어렵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여성은 종종 심계항진보다 쇠약과 같은 비정형적 증상을 나타내므로 정확한 진단이 어렵고, 추후 임상적 정밀검사를 통해 AFib으로 진단될 수 있다.
-- 강화된 검진을 위해 사용되는 디지털 기술 역시 여성 환자에게 어려움이 있다. 예를 들어, 여성 환자의 로션 사용은 전극의 적절한 부착에 방해가 된다.

- 전문가의 43%는 환자의 성별에 따라 AFib에 대한 관리 접근 방식을 조정할 것을 권장한다.

-- 여성 환자는 남성 환자보다 심방 벽이 얇고 몸집이 더 작기 때문에, 선천적 병리학 및 생물학적 차이로 인해 합병증의 위험이 높을 수 있다. 이는 여성 환자 관리의 복잡성을 악화시키므로, 접근 방식을 맞춤화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된다.

싱가포르 국립 심장센터의 심장과 수석 컨설턴트이자 보고서 기고자 중 한 명인 Kelvin Chua 박사는 "우리는 토론 중에 비정형적 증상을 보이는 많은 여성 환자가 외과적 치료 옵션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의사결정 과정이 더 길어지고, 치료의 우선순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며, "수많은 경험적 증거를 감안할 때, AFib이 있는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성별에 따른 격차에 대한 이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AFib이 있는 여성의 임상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협력 파트너십을 포함하는 전체론적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또한, 성별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권고안을 제시했는데, 그 일부는 다음과 같다.

- AFib의 위험인자와 조기진단 및 치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 고령 여성의 모바일 건강(mHealth) 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지지 개선 촉진
- 성별 관련 차이를 평가하기 위해 주요 임상시험에서 평등한 성별을 포함할 것을 권장
- AF 역학, 발표 및 모집단 간의 임상 과정에서 성별 관련 격차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여성을 위한 맞춤형 전략 추진

존슨앤드존슨 메디칼의 APAC 지역 심혈관 및 특수 솔루션(Cardiovascular and Specialty Solutions) 부문 부사장 Eisuke Yamamoto는 "AFib을 가진 여성의 전반적인 환자 진료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모든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심장 부정맥의 진단 및 치료를 뒷받침하는 과학기술 분야의 글로벌 시장 리더로서, 우리는 혁신, 파트너십 및 인식을 통해 환자 결과에서 개선을 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 보고서가 성별과 관계없이 AFib을 가진 모든 환자의 형평성을 촉진할 수 있는 동인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바이오센스 웹스터 소개

바이오센스 웹스터(Biosense Webster)는 심장 부정맥 부문의 진단 및 치료를 뒷받침하는 과학기술 분야의 글로벌 시장 리더다. 회사는 존슨앤드존슨 메디칼의 자회사로, 캘리포니아주 어바인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이 전문 의료기술 회사는 전기 생리학자(electrophysiologist)가 치료를 식별, 치료 및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와 솔루션을 발전시키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회사 웹사이트 www.biosensewebster.com을 참조하거나, 링크트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biosense-webster/] 및 트위터[https://twitter.com/biosensewebste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존슨앤드존슨 메디칼 소개

글로벌 존슨앤드존슨 의료기기사업을 총괄하는 Johnson & Johnson MedTech은 다양한 의료 서비스 전문 지식, 목적이 분명한 기술, 사람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치료의 미래를 변화시키고, 모든 사람이 가능한 한 최고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합니다. 존슨앤드존슨은 1세기 간 인류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고 건강의 개념을 재해석하기 위한 획기적인 과학 혁신을 추진해 왔습니다. 수술, 정형외과, 시력, 솔루션 분야에서 존슨앤드존슨은 생명을 구하고 더 스마트하고 덜 침습적이며 더 개인에 맞춘 의료 솔루션이 존재하는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 예측 정보 관련 주의 사항

본 보도자료에는 1995년 민간증권소송개혁법에 정의된 '미래 예측 정보'가 포함된다. 독자는 이러한 전향적인 진술에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정보는 미래 사건에 대한 현재의 예측을 기반으로 한다. 가정이 부정확하거나 알려져 있거나 알려지지 않은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된다면, 실제 결과는 바이오센스 웹스터, 존슨앤드존슨 메디칼을 포함한 존슨앤드존슨의 예상과 다를 수 있다. 위험과 불확실성에는 규제 승인의 불확실성, 상업적 성공의 불확실성, 특허에 대한 도전, 기술 진보와 신제품 및 경쟁사가 소유한 특허를 포함한 경쟁, 제조상의 어려움 및 지연, 제품 회수 또는 규제 조치를 초래하는 제품의 효능 또는 안전상의 문제, 전 세계적인 의료 개혁을 포함한 관련 법률 및 규정의 변경, 의료 제품 및 서비스 구매자의 행동 및 소비 패턴의 변화, 의료 비용 억제 추세 등이 포함되며,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러한 위험, 불확실성 및 기타 요인에 대한 추가 목록과 설명은 2022년 1월 2일 마감 회계연도에 대한 존슨앤드존슨의 연례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는 '미래 예측 진술에 관한 주의사항' 및 '1A 항목. 위험 요인' 부분을 포함해 가장 최근 제출된 회사의 10-Q 양식에 대한 분기별 보고서와 이후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된 자료도 포함된다. 서류의 사본은 웹사이트 www.sec.gov, www.jnj.com에서 열람하거나, 요청시 존슨앤드존슨에서 제공할 수 있다. 존슨앤드존슨 메디칼과 존슨앤드존슨은 새로운 정보나 미래의 사건 또는 개발의 결과에 따른 어떠한 미래 예측 정보도 갱신할 의무를 지지 않는다.

[†] 존슨앤드존슨 메디칼(The Johnson & Johnson MedTech Companies)은 존앤드존슨의 의료 기술 부문(MedTech segment) 내 수술, 정형외과, 안과 및 중재 솔루션 사업 부분으로 구성된다.

[1] Lippi G, Sanchis-Gomar F, Cervellin G. Global epidemiology of atrial fibrillation: An increasing epidemic and public health challenge. Int J Stroke. 2021 Feb;16(2):217-221. doi: 10.1177/1747493019897870. Epub 2020 Jan 19. Erratum in: Int J Stroke. 2020 Jan 28;:1747493020905964. PMID: 31955707.
[2] Hugh Calkins, Gerhard Hindricks, Ricardo Cappato, et al. 2017 HRS/EHRA/ECAS/APHRS/SOLAECE expert consensus statement on catheter ablation and surgical ablation of atrial fibrillation. 2017.
[3] Odutayo A, Wong CX, Hsiao AJ, Hopewell S, Altman DG et al. (2016) Atrial fibrillation and risks of cardiovascular disease, renal disease, and death: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Bmj 354 i4482.
[4] Wong CX, Brown A, Tse HF, et al. Epidemiology of Atrial Fibrillation: The Australian and Asia-Pacific

출처: Biosense Webster

[편집자주] 해당 기사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팜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알려 드립니다.

출처 : PR Newswire 보도자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