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응민 기자] 하루에 1만보를 걸으면 암과 심혈관 질환에 대한 발생률 및 사망률을 낮추고 더 나아가 전반적인 사망률까지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간 걷기 운동이 좋다는 정보들은 많이 있었으나 수만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분석이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
사진. 게티이미지

걷기 운동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기가 많은 운동이다. 다른 격렬한 운동과는 달리 고관절 및 무릎관절 부상이 상대적으로 적고 비만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 및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루에 얼마만큼 걸어야지 건강에 유익한지에 대해서는 시간 및 강도, 신체활동 가이드라인에 따라 다양한 결과들이 나오는 까닭에, '만보 걷기'의 구체적인 효과성은 여전히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국의사협회 내과 저널(JAMA Internal Medicine)은 최근 '일일 걸음수에 따른 암 및 심혈관 질환 발병률과 사망률, 그리고 모든 원인 사망률(All-Cause Mortality) 간의 상관 관계'라는 제목의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연구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에 등록된 7만 8500명의 데이터가 사용됐다. 이들의 추적관찰 기간은 7년(중앙값) 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61세(40~79세), 성비는 여성이 55%(n=4만 3418)로 조금 높았다. 데이터 특성상 거의 대다수(n=7만 5874)의 사람이 백인이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일일 걸음 수와 강도에 따라 암 발생 예방이나 심혈관 질환 발병률 및 사망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평가했다. 주요 결과 변수는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All-Cause Mortality)과 심혈관계 질환 및 암 사망률(CVD and Cancer incidents)을 측정했다.

다만, 암의 경우 신체 활동 감소와 연관 있는 것으로 알려진 13개 부위의 암으로 제한했다. 해당 암종은 식도암, 간암, 폐암, 신장암, 위암, 자궁암, 골수성 백혈병, 골수종, 대장암, 두경부암, 직장암, 방광암, 유방암 등이었다.

분석 방법은 콕스 회귀모형(Cox restricted cubic spline regression models)이 사용됐다. 해당 모델은 사망이나 질병과 같은 사건이 발생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알아내는 분석 방법으로,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인자를 확인할 수 있다.

참여자들은 손목에 착용한 가속도계를 이용해 설정된 케이던스(Cadence, 걸음과 걸음 사이의 소요 시간)를 기반으로 걸음 강도(걸음/분)를 측정했다. 걸음은 부수적인 걸음(Incidental steps, 분당 40걸음 미만)과 의도적인 걸음(Purposeful steps, 분당 40걸음 이상)으로 구분했다.

관찰 기간 동안 총 2179명이 사망했는데, 이 중 1325명이 암으로 인해 사망했고 664명은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자였다. 또한 1만 245명에서 심혈관계 질환 발병이 보고됐고 2813명이 암 진단을 받았다.
 

표. 일일 걷기 운동과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 연관성 분석
표. 일일 걷기 운동과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 연관성 분석

주목할 점은 일일 '만보 걷기' 이상을 실시할수록 모든 원인 사망률(All-Cause Mortality)과 암 및 심혈관 질환 사망률이 감소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걷기 운동을 더 많이 하면 할수록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최대 30 케이던스(Peak-30 cadence)는 하루 전체 걸음수(Total daily steps)의 이점을 넘어 모든 건강 지표에 있어 위험 발생률을 더욱 낮추는데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진은 "이번 논문은 여태까지 진행된 연구 중에서 가장 큰 인구 표본을 바탕으로 진행된 분석이다"라며 "결론적으로 일일 최대 1만보를 걷는다면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암발생 및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일일 걸음 수가 많을수록(최대 1만보) 모든 원인으로 발생하는 사망률이 감소하고 암 발생 및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과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는 사실이 관찰됐다"라며 "또한 이보다 더 강도 높은 걷기를 한다면, 추가적인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