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눈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루테인 성분의 건강기능 식품 시장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눈 건강 관련 제품의 매출액은 2018년 1238억원에서 2020년 2540억원으로 두배 넘게 성장할 정도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시장 성장에 따라 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오메가3 등 눈건강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들로 구성된 관련 제품 출시도 증가세다. 다만 성분에 따른 효능의 차이를 제대로 알지 못해 섭취 후에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눈의 기능이 나빠질 경우, 시력이 저하되거나, 야맹증 또는 안구건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야맹증이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적응을 하지 못하거나, 희미한 불빛 아래 또는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분간하기가 어려운 증상, 안구건조증은 눈의 점액 생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등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질환이다. 개인차가 있지만 40세 이후가 되면 가까운 곳이 잘 안 보이는 노안 증상 및 황반변형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기 때문에 윤택한 삶을 위해서는 눈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갖고 적당한 밝기에서 책이나 TV, 컴퓨터 등을 이용하고 중간중간 눈의 휴식을 취해주고 먼 곳을 바라보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다. 하루에 여러 번 안구운동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고, 물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또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루테인, 지아잔틴이 많은 간, 달걀노른자, 과일과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등 관련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루테인은 눈 망막의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구성물질로, 강한 빛이나 여러 가지 유해요인들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하게 하는 물질이다.

지아잔틴은 황반의 중심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노화로 감소할 수 있는 황반 색소 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루테인과 마찬가지로 체내합성이 되지 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보충해줘야 한다.

눈노화엔 루테인, 지아잔틴

루테인, 지아잔틴은 가장 흔한 눈 건강기능식품으로 꼽힌다.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면 눈도 노화가 된다. 특히, 대표적인 눈 질환으로 황반변성이 꼽히는데, 이때 건강한 황반을 유지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성분이 루테인, 지아잔틴이다. 20, 30대를 지나면서 황반색소 밀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황반변성이 생길 수 있는데 황반 색소는 체내합성이 되지 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보충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흔히 볼 수 있는 눈 건강 관련 제품은 보통 루테인 성분과, 지아잔틴의 성분이 포함됐다. 유한양행 유한 루테인 지아잔틴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건조할 땐 ‘오메가3’

오메가3(EPA 및 DHA 함유 유지)는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로 흔히 알려져 있는데 눈 건조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메가3는 어류에서 추출하는 오일로 산패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제품의 신선도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추출 과정에서 중금속 등이 검출될 수 있는데 최근에는 보다 안전한 추출법을 적용한 알티지 오메가3 또는 초임계 알티지 오메가3 제품도 안전성이 걱정된다면 이들 제품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순도를 함께 체크해 가급적 순도가 높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광동 초임계 알티지 오메가3 맥스, 안국건강 듀얼 초임계 오메가3 등이 유명하다.

눈피로할 때 ‘아스타잔틴’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이 늘면서 눈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헤마토코쿠스 추출물인 아스타잔틴은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기능성 원료 아스타잔틴은 망막 모세혈관 혈류량 증가, 눈 조절력 개선, 조절 긴장속도 및 이완속도를 개선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건강 고민 많다면 복합 캐어 제품 선택하는 것도 방법

 

여러 가지 눈건강 고민이 있다면 다양한 성분이 함유된 멀티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안국건강의 ‘아이원 트리플’이 있다. 아이원 트리플은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헤마토코쿠스 추출물), 오메가3를 모두 함유해 눈 건조, 눈 피로, 눈침침을 한 번에 개선해주는 제품이다. 아이원 트리플의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을 받은 루테인지아잔틴 최대 함량 24mg, 저온 초임계 추출 공법을 통해 순도와 안전성을 높인 아스타잔틴 및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