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사진.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팜뉴스=김응민 기자]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늘어나는 의료비와 관련해, 일반의약품 시장 확대가 의료비를 절감하는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바이오헬스포럼이 21일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건강소비자연대, 헬스컨슈머 주관으로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연 "국민 보건 증진을 위한 일반의약품의 합리적 규제 방향" 포럼에서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라 의료비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정부는 국가 의료비 부담을 덜기 위한 각종 정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시점에서 의료비 절감을 위한 효과적 대안으로 일반의약품 시장확대를 논의하는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김 처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건강에 대한 국민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예방 목적의 의료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간단한 질병에 스스로 대처하는 ‘자가치료(Self-medication)’의 수단으로 일반의약품 수요는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다만, 통계 수치는 이와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국내 일반의약품 시장은 품목수와 생산실적면에서 점차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며 일반의약품은 최근 12년간 약 2~3조원을 유지하고 있는 것에 비해 전문의약품은 2008년 9.6조원에서 2020년 17.8조원으로 12년간 약 2배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허가된 품목 수도 일반의약품은 2008년 6681품목, 2020년 5280품목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는 반면, 전문의약품은 2008년 9072품목, 2020년 15946품목으로 크게 증가했다.

김 처장은 “이를 위해 식약처는 일반의약품의 경쟂ㅇ력 제고를 위해 지난해 허가체계를 개선했다”라며 “그간 외국의 판매현황을 근거로 일부자료를 면제해 허가하던 제도를 개선해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자료를 근거로 허가하도록 변경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성, 효과성 확보에 대해서는 다양한 제형 및 함량의 일반의약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의약품 표준제조기준’을 확대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을 우선으로 하되, 개선이 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개선하고자 하며, 오늘 포럼에서 논의된 사안들은 일반의약품 특성에 맞게 안전관리와 제조 지원 등의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