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 약국-고희경 약국장]



약국의 인테리어는 무엇보다 약국 이미지를 만드는데 중요하다. 하지만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약국개설에 있어서 투자비용을 늘리는 것은 어려움이 따르는 일이다.

이런 어려움에도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투자만이 약국 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매출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안산의 해바라기 약국은 개설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런 경영전략을 약국운영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해바라기 약국의 경영전략을 들어봤다.

놀이터 등 환자를 위한 배려공간 확보



해바라기 약국(안산시 본오동 소재, 약국장 고희경)은 개설한지 이제 4개월 남짓 되었다. 약국이 위치한 곳은 주변이 아파트 지역이어서 병원만도 15개나 된다. 지금의 약국 위치는 인터넷을 통해 분양받았으며 현재 같은 건물에 치과, 피부과, 내과가 운영되고 있다.

처음 약국을 개설했을 때부터 약국 인테리어에 과감한 투자를 했다. 해바라기 약국은 주변의 약국에 비해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깨끗함과 넓고 환한 분위기, 또한 단순하지만 독특한 간판도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다.



약국은 이름처럼 해바라기를 컨셉으로 하고 있다. 약국의 전체적인 색감은 휜색과 노란색으로 되어 있으며 천장에도 동그란 조명주변으로 노란색 빛이 들어와 해바라기를 연상시키기에 충분하다. 약국 이곳 저곳서 해바라기를 연상시킬 수 있는 모양으로 디자인돼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해바라기 약국의 주목할 점은 공간 분리다. 작지만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 공간과 환자들이 와서 커피를 마시며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다른 일반제품의 매대를 벽면에 설치해 전체적으로 약국의 깔끔한 이미지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

그네, 미끄럼틀이 설치된 놀이터는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다. 아이들이 엄마를 졸라 오는 경우가 많고 다른 어린이방이나 미술학원 등에서 상담을 해오기도 한다. 주변 의사들도 특이하다는 반응이다. 이런 약국의 환경 때문인지 환자들이 약국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고 있다.

이런 놀이터는 소아과가 주변에 있는 약국들이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해바라기 약국은 소아과가 없는데도 놀이터를 설치한 것은 고희경 약국장의 “약국이 환자를 배려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는 “환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약국을 만들고 싶었다”며 “시간이 지나면 놀이터나 환자가 쉴 수 있는 공간을 늘리고 싶다”고 말했다.

가격시비 보다 환자의 서비스에 더욱 중점



고희경 약국장은 처음 동업약국을 운영했다. 처방전 중심의 약국 운영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자신감도 있었다. 하지만 약국 옆에 있던 병원이 이사 가면서 약국에 타격이 오기 시작했다. 처방건수가 떨어지면서 약국을 운영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 것이다.

그동안 처방전만으로 약국을 운영하면 된다는 생각에 시간 내서 공부도 하지 않았고 일반의약품 판매에도 관심을 두지 않았다. 고 약국장은 이런 실패경험이 자신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이런 경험으로 인해 현재 시간을 내서 한약이나 약국경영과 관련된 강좌를 듣고 있다. 이제는 약국 경영의 중요한 것은 약사 자신의 능력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현재는 처방전 중심이지만 적어도 일반약과의 비율을 70:30으로 늘릴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환자 복약지도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단지 처방에 대한 설명을 넘어 약 봉투에 약의 효능․효과 등 자세한 설명을 기록해 준다. 환자 자신이 무슨 약을 먹는지 알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다. 또한 영수증도 따로 발급해주고 있어 환자들의 호응이 좋다.

하지만 일반의약품과 의약외품 등 판매에 따른 문제는 가격시비다. 환자들이 주변 약국이나 E마트와 비교하면서 가격 차이를 따지기 때문이다. E마트 같은 경우 약국보다 싼 것도 있지만 비싼 것도 있다. 이런 가격 동향을 정기적으로 E마트를 방문하여 체크하고 그것에 맞게 가격을 조정한다.

또한 도매상을 통해 다른 약국들과도 가격을 맞춘다. 가격에 민감하거나 가격시비가 불거질 소지가 있는 품목은 아예 사입하지 않으며 가격비교를 하며 따지는 환자에게는 환불해 준다. 고 약국장은 이런 가격문제보다는 환자를 위한 서비스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이 장기적인 약국 경영에 효과적이지 않겠냐고 말한다.

환자도 약국 인테리어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