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온-손승진 팀장]

2002년 7월 제약협회와 도매협회 등과의 합의로 시작된 약사회의 재고의약품 사업이 아직도 난항을 겪고 있다.

이미 반품사업이 해를 넘기고 있지만 제약사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하지않자 약사회는 강력한 대응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이다. 비협조 제약사를 대상으로 결재불가, 판매불가 등의 여러 방침을 세우고 있지만 이것이 재고의약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앞으로 대체조제나 성분명 처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재고의약품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될 것이다. 정권교체로 인해 대체조제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 재고약품의 문제가 약국의 가장 큰 고민거리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각 약사회 단위로 교품이 이루어지고 있고 교품사업을 진행하는 회사도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약국 프랜차이즈 업체인 메디온은 약국의 교품사업을 2003년도 중점사업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온누리와 같이 체인약국들의 경영컨설팅도 담당하고 있지만 이번 교품사업을 통해 새로운 약국 프랜차이즈로서 변화를 꾀하고 있는 메디온의 올해 사업의 방향을 손승진 약국사업팀 팀장에게 들어본다.

재고약품 비용 절감 위한 교품 필요

주일 내에 모두 해결


"약사들이 대부분 의약품 재고에 대한 생각이 없다. 재고약품을 관리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 이에 대한 생각을 못한다. 약국들이 의약품 재고를 남기지 않도록 경영 합리화를 우선해야 한다."

메디온의 손승진 약국사업팀 팀장은 약사들이 먼저 경영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메디온은 이번 교품사업을 통해 약사들에게 골칫거리인 재고의약품을 해결하는데 앞장서기로 하고 이를 위해 약국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했다.

약사들이 약국의 재고약품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그 대책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또한 재고의약품 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생각하고 있지 않았다.

먼저 온라인상에서 교품이 이루어지도록 프로그램을 만들고 약사들에게 홍보했다.

대부분 약사들의 반응은 호의적이였다. 1월부터 약사들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테스트를 했다. 이미 20개 약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1주일내 30%의 재고약 교품이 성사되었다. 이는 다른 곳에서 이루어지는 교품처럼 기존 약가를 인하해 교품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보험약가 기준 그대로 적용해 약가의 손실을 최소화 했다.

메디온의 교품사업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진다. 교품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교품약 목록을 등록하면 유통기한이 임박한 약, 약이 잘 팔리는 곳에 대한 리스트가 나온다.

어느 약국의 의약품인지, 의약품의 수량, 유효기간까지 교품에 참여하는 약사가 직접 도장까지 찍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다.

이렇게 교품을 원하는 약은 일주일내 이루어지고 수거, 배송은 메디온 본사에서 처리해 준다. 운송비 5,000원과 교품을 원하는 약의 비용대비 10%정도만 지불하면 된다.

이미 프로그램 시험을 끝냈으며 특허등록을 요청해 놓은 상태이다.

하지만 이것은 메디온 쇼핑몰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고 그 포인트에 따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상품 구매가 교품으로 이어진다. 메디온 온라인 쇼핑몰에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의약품을 비롯해 드럭스토아 제품에 이르기까지 약국 내에서 판매하고 약사가 원하는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다.

"메디온은 올해 교품사업을 통해 약국과의 연결고리를 만들고 그런 약국들과 경영컨설팅을 비롯한 약국 프랜차이즈로서의 입지를 굳힐 계획이다."

메디온 손 팀장은 교품사업이 약국의 재고로 인해 발생되는 비용절감에 많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약국과 공영제 추구

최대 이익추구 우선




메디온의 체인약국은 이제 19점이 탄생했다. 이중 메디온이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체인약국은 5곳뿐이다.

하지만 메디온의 체인약국들은 약국이 들어서는 입지조건에서부터 본사와 상의해야 한다. 약국이 들어설 곳의 위치와 입지조건, 약국의 수익까지 파악하고 있어 약사가 경영의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를 갖기 위한 것이다.

체인약국들의 대부분은 클리닉 건물에 위치하고 개별약국들이 판매를 극대화해 경영 합리화를 꾀하고 있다. 메디온은 약국의 이익발생을 최우선으로 하고 공영제 약국을 추구하고 있다. 약국 전체의 경영컨설팅을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약국 직원들의 교육을 실시한다. 이는 체인본사에 소속된 느낌을 갖도록 하고 ?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