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민건 기자] 보건산업진흥원과 연구중심병원, 바이오허브 간에 조직적인 대가성 유착 관계가 있다는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보건복지부는 철저히 감사에 나설 계획이다.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국회의원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종합감사에서 "지난 14일 보건산업진흥원 국감에서 별도 법인으로 설립한 바이오허브가 연구중심병원으로부터 매년 2000만원의 기부금을 받는데 감사를 요청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왼쪽) 권덕척 복지부 장관과 서영석 민주당 의원(국회의사중계시스템)

 

서 의원은 "바이오 허브 설립 과정과 법적 근거, 운영 과정에서 대표 임명, 감사 부재 등 전관에 어긋난 부분이 있는지, 연구중심병원과 관련해 업무 대가성 직권 남용 등 감사에 나서야 한다. 그런데 조직적 은폐가 시작되는 정황이 있다"며 권덕철 복지부 장관에게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서 의원은 "(보건산업진흥원이)바이오허브를 만들어서 매년 피지정기관인 연구중심병원에서 2000만원의 기부금을 받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다.  과전불납리라고 해서 참외밭에서 신을 고쳐 신지 말라고 했지 않냐"고 말했다.

그 근거로 서 의원은 "바이오허브가 연구중심병원에서 돈을 받아 기업 창업비용에 투자하고, 그 창업 기업이 연구병원에 연계하는 구조로 누가봐도 카르텔 구조로 의심된다. 연구중심병원에 복지부가 210억원의 R&D 투자를 하고 있다. 10개 병원이면 21억씩 나눠 가지는 꼴로 이를 수주하기 위해 연간 2000만원씩 8000만원을 내도록 강요되는 게 문제"라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서영석 의원 제공
서영석 의원 제공

서 의원은 "보건산업진흥원이 연구중심병원 기부금 공문에 바이오허브 계좌까지 버젓이 넣어서 보낸다. 창업 도약 패키지 지원사업 경과보고를 하면서 관련 창업기업에  연간 13억원의 투자도 하고 있다고 한다. 이게 가능한 것이냐. 대가성 아닌가"라며 따졌다.

서 의원은 "(바이오허브는)절차와 원칙을 무시하고 만든 단체로 생각한다.  절차와 과정이 무시되고 불법적 과정이 있었기에 평가 과정 전반에 감사를 요청한다. 각종 지정과 평가, 권한, 투자에 얼마나 많은 힘을 행사했는지 불법적 흐름을 철저히 조사해달라. 카르텔 구조를 깨기 위해 원인을 제대로 밝혀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감사를 통해 적절했는지 보겠다. 2016년도 법인 설립할 때 진흥원도 법률 자문을 거친 것으로 안다. 그간 운영이나 문제점, 개선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감사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권 장관은 " 이 사업이 이렇게 된 것은 중기부에서 창업 패키지 사업을 시작하면서 일종의 자부담 형태가 필요했고, 투자 재원으로 2억원을 마련해야 했다. 연구중심병원에서 기부금을 받는 부분에서 법적 검토가 충분했어야 한다. 과정이 투명하게 이뤄졌는지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