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에이조스바이오(대표 신재민)는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모델(AiCPP)과 그 모델을 활용해서 발굴한 '세포 투과 펩타이드(Cell Penetrating Peptide, 이하 CPP)및 이의 용도'로 특허 2건을 출원했다고 3일 발표했다.

에이조스바이오는 앞서 인공지능 모델이 발굴한 신생항원들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으며, 효율적인 전달체 개발을 위해 이화여대 조인호/박정현 교수팀과 함께 연구를 진행해 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한 CPP는, 세포 투과성이 우수하며 소포체(ER)에 선택적으로 전달하는 특성이 있는 것을 확인했고, T-세포 항원 펩타이드 및 siRNA의 안전한 약물 전달체로 사용할 수 있음을 실험으로 검증했다.

또 이번에 개발한 AiCPP는 고성능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는 리스케일과 협력해 개발된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리스케일 플랫폼을 사용해 약 1조개 이상의 펩타이드 서열을 하루 만에 분석해 연구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였다.

에이조스바이오 신재민 대표는 “이번에 구축한 ABDP®(AZothBio Biomedical Delivery Platform)는 저분자화합물, mRNA, RNAi 등에 적용가능한 전달체 개발 플랫폼으로 신약발굴 인공지능 플랫폼(AiDL®&BioDL®)과 함께 수익모델 다변화, 신약발굴 및 기술이전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약물전달 시스템 시장은 2027년 약 170조원 ($158 Billion) 규모로 성장이 예상(리서치앤마켓)되는데 ,이는 COVID-19나 희귀질환 치료제로 mRNA
백신이나 RNAi 약물의 약물전달체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더나(시총 1420억불)와 앨라일람(시총 210억불)과 같은 글로벌 바이오텍은 효과적인 전달체와 유전체 약물(mRNA, siRNA) 결합으로 성공을 이끌어 내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