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시너지파트너스그룹 신약개발 관계사인 뉴로바이오젠은 KDS2010(알파-아미노아미드 유도체 화합물 및 이를 포함하는 약학적 조성물) 신약후보물질이 미국에서 물질특허 등록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특허등록으로 KDS2010은  미국 캐나다 외 유럽 8개국을 포함해 총 14개국에서 특허권리를 확보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KDS2010 약물은 고령 환자에게 장기간 투여하는 뇌질환(치매, 알츠하이머)약물 필수 요건인 약물 안전성을 충족하기 위해 생체 유래 화합물인 아미노산 구조에 다양한 기능기를 도입했다. 다양한 약물성(ADME/Tox)을 검증한 결과, 후보약물은 경구로 섭취해도 인체 뇌 속으로 높은 효율로 전달됐으며, 생체 독성 및 다른 신경계에 부작용이 없는 뛰어난 안전성이 있는 물질로 확인됐다.

또 세계적 학술지 Science Advances 2019년 연구결과를 통해 장기간 투여 시에도 대체기전을 작동시키지 않음으로써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인지기능을 개선시키는 매커니즘을 규명,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GABA 과생성에 기인한 알츠하이머병 외에도 뇌졸중, 척수손상, 비만으로 적응증 확대를 진행 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재 뉴로바이오젠은 임상시험 진행을 위한 완제의약품 'Formula'를 미국 파테온(Patheon)사와 진행 중으로 올해 임상1상 IND 신청 예정이다.

한편, 시너지이노베이션은 2019년 11월, 신약개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뉴로바이오젠 전환사채(CB)에 투자를 단행했으며, CB 전환시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