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게티이미지
사진. 게티이미지

지난해 말부터 코로나19 백신 확보 전쟁에 나선 정부는 그동안 총 56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하면서 소기의 성과를 올린 상황이다. 20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백신 2000만 명분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면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의료계는 늦었지만 백신 물량 확보에 성공한 것에 대해 환영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이제부터 검증이라는 또 다른 전쟁을 준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국내에서 위탁생산하는 물량에 대한 안전성과 면역원성 검증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경북 안동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 방문 현장에서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 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 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고, 예정대로라면 내년에는 우리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료계는 백신 추가 물량 확보에 대해 환영한다는 반응과 함께, 앞으로 백신 접종 전 안전성을 검증하는 2차전을 준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짧은 기간 안에 상당한 양의 백신을 확보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이제부터는 우리나라 국민에게도 백신이 안전한지, 그리고 면역원성이 정상적으로 작동해 항체가 잘 발현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임상3상을 통해 어느 정도는 확인이 됐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도 백신의 안정성이 인종 간 차이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추가 임상을 진행 중이고, 일본도 작년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250명 규모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아직 백신을 현장에 투입하기까지 시간이 어느 정도 있는 상황이다. 지금이라도 서둘러 소규모 임상이라도 진행해 안정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의료계는 특히 국내 위탁생산 백신에 대한 검증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 생산 중인 두 백신 중 특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바이러스 벡터 기반 백신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존에 생산‧판매했던 플랫폼의 백신은 아니다”라며 “노바백스 백신은 기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 또한 기술이전을 받아 처음 생산하는 백신이다. 제네릭에 대해 생동성 시험을 실시하듯, 위탁생산 백신이 본사 생산 제품과 차이가 없다는 점을 소규모 임상이라도 진행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물론 SK바이오사이언스가 세포배양백신을 잘 만드는 기업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품 제조 품질 관리 기준(GMP) 충족을 인증 받은 기술력이 충분한 기업이라는 점은 인정한다”며 “하지만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그동안 써보지 않은 플랫폼으로 개발한 백신이다. 처음 만들어보는 플랫폼의 백신인 만큼 한번쯤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백신에 대한 검증뿐만 아니라, 앞으로 백신 접종에 대한 공급 관리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자칫하면 다른 나라처럼 백신 접종 관련 해프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지난달 31일 영국 보건당국이 1‧2차 백신 접종 간격을 4주에서 8~12주로 늘리고, 2차 접종시기에 백신을 얻을 수 없거나 1차 때 투여한 백신 제조사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백신을 접종하라고 권고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미국에서도 접종량을 줄여 1회분으로 2명에게 투여하는 방법이 거론돼 혼란을 빚었다.

앞서의 김 교수는 “영국과 미국에서 이런 고육지책이 나온 건 결국 백신의 원활한 공급이 그만큼 어렵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상대적으로 도입 시기도 늦고 확보 물량도 적은 우리나라의 경우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크다. 국민들이 같은 회사의 백신으로 적절한 간격에 맞춰 접종할 수 있도록, 미리 백신 접종을 관리할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