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렉키로나주 CT-P59
사진. 셀트리온 '렉키로나주(CT-P59)'

셀트리온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성분명: 레그단미밥, 개발명: CT-P59)’의 임상2상 결과를 발표하면서, 중증환자 발생률 감소와 치료기간 단축 등의 효과를 입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임상 결과 발표는 대한약학회가 주관하는 ‘2021 하이원 신약개발 심포지아’에서 진행됐으며, 연자는 임상시험에 책임연구자(PI, Primary Investigator)로 참여한 엄중식 가천대학교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맡았다.

엄중식 교수는 “이번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모두 50세 이상으로 비교적 고연령층에 속하는 편이었다”라며 “특히 임상에 참여한 모든 환자의 초기 폐렴 동반 여부를 확인해 실험군과 대조군에 고르게 분포되도록 설정하고 증상이 악화와의 상관관계를 주의 깊게 관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증 및 중등증 환자가 입원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증으로 발전하는 발생률에서는 렉키로나주 확정용량(40㎎/㎏) 기준으로 대조군과 비교 시 전체 환자에서 54%, 50세 이상 중등증 환자군에서 68%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임상적으로 회복되는 기간에서도 차이를 보였는데 위약군은 8.8일, 렉키로나주 실험군은 5.4일로 3일 이상 단축되는 효과를 보였다”며 “특히 중증도 또는 50세 이상의 중등증 환자군에서는 렉키로나주 투약 시 임상적 회복을 보이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조군 대비 5~6일 이상 단축됐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렉키로나주를 투약한 실험군은 체내 바이러스 감소 속도가 대조군보다 현저하게 빨랐는데, 투약 7일째를 기준으로 대조군은 바이러스 농도가 1일째보다 약 200배 감소했으나 실험군은 약 1500배 줄어들었다.

안전성에 대한 지표도 확인됐다. 엄중식 교수는 “CT-P59는 주사제로 투여하는 방식이라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임상시험용 의약품 투약 후 발생한 중대한 이상 반응이나 사망 및 투약 후 이상 반응으로 연구가 중단된 사례는 없었다. 약물에 의한 이상 반응이 발생한 경우도 경미하거나 회복된 사례가 대부분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렉키로나주의 안전성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주사제를 사용할 수 있는 의료환경이라면 해당 치료제를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엄 교수는 “이번 임상시험 결과를 종합해보면, 렉키로나주는 경증이거나 중증도의 코로나19 환자가 중증으로 진행하는 비율을 절반 이상으로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른 회복 속도를 바탕으로 치료병상 확보나 의료 인력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렉키로나주가 식약처의 조건부 허가를 받게 되면, 즉시 의료 현장에 공급할 수 있도록 이미 10만명분 생산을 마치고 공급 계획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해외 주요국 허가 시점에 맞춰 글로벌 공급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최대 200만명분의 치료제 생산 계획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어 글로벌 수요 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