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게티이미지
사진. 게티이미지

‘약쿠르트’가 사생활 논란을 이유로 유튜브 세계를 떠난 이후 약사 유튜버 세계에서도 급격한 판도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0만 유튜버의 상징인 ‘실버버튼’ 유튜버 약사들이 단숨에 ‘약쿠르트’의 빈자리를 꿰찬 것. 팜뉴스가 ‘약쿠르트 논란’ 이후, 약사 유튜버의 성적표를 분석했다.

‘플레이 버튼’을 받는 것은 새내기 유튜버들의 로망이다. 유튜브 본사는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를 기준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유튜버에게 ‘플레이 버튼’을 수여한다. 구독자 10만 명을 돌파한 경우 ‘실버버튼’을 받을 수 있다. 100만 명은 ‘골드버튼’ , 1000만 명은 ‘다이아버튼’의 주인공이다.

지난 5월 ‘약쿠르트’ 채널이 운영했을 당시 ‘골드버튼’의 주인공은 ‘퇴경아 약먹자’였다. ‘실버버튼’은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와 ‘약쿠르트’로 2명뿐이었다. 스타 유튜버들이 3명에 불과했다는 뜻이다.

하지만 ‘약쿠르트’ 채널이 사라진 이후 ‘실버버튼’ 약사 유튜버들이 급증했다.

16일 팜뉴스 분석 결과(구독자 1만명 이상) ‘실버버튼’ 약사 유튜버는 5명으로 나타났다. ‘리틀약사’는 13만7000명, ‘김약사TV’는 12만6000명을 기록했다. ‘오직어약사tv’의 구독자 수도 11만9000명이었다. ‘진약사톡’과 ‘약사설명 약짱TV’는 각각 11만4000명과 10만명을 달성했다.

높은 구독자수는 ‘몸값’과 직결된다. 유튜버 예상 광고 단가 검색 서비스인 ‘유하’에 따르면 ‘약사설명 약짱TV’는 334만원으로 ‘실버버튼’ 유튜버 중 광고단가 1위를 차지했다. ‘리틀약사’와 ‘김약사TV’가 각각 318만원, 299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진약사톡’과 ‘오직어약사tv’의 광고단가도 각각 279만원, 157만원이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단기간에 ‘실버버튼’ 그룹에 합류한 약사 유튜버들이 등장했다는 점이다. ‘약사설명 약짱TV’가 그 주인공이다. ‘약사설명 약짱TV’의 채널 가입일은 2019년 2월 10일이다. 약 1년 9개월 만에 10만 구독자를 거느리는 스타 유튜버로 성장한 것.

‘약사설명 약짱TV’의 강점은 ‘쉽고 간결한 설명’이다. ‘약사설명 약짱TV’는 2월 27일 올라온 ”과산화수소 효능 약사 설명”이란 제목의 동영상을 통해 “과산화수소수는 소독, 살균 표백제다”며 “미국의 질병관리본부 문헌을 보면 3%짜리 원액을 뿌리면 곰팡이를 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독용 에탄올은 뿌리자마자, 살균 효과가 나타난 뒤 날아간다”며 “하지만 과산화수소는 뿌리고 바로 닦아내면 효과가 없다. 뿌려놓고 가만히 놔둬야 한다”고 전했다. 조회 수는 약 77만 건을 기록했다. ‘약사설명 약짱TV’가 과산화수소에 대한 명쾌한 설명으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  

반응도 폭발적이다. 한 시청자는 “병원에 근무했던 분들은 알고 있지만 일반인들은 거의 모르고 있는 부분을 가르쳐줬다. 정말 감사하다”라는 내용의 댓글을 달았다. 다른 시청자는 “과산화수소에 대한 각각의 정보를 이리 정리해서 전부 모아놓았다. 필요한 것을 골라 볼 수 있어 정말 좋다”고 덧붙였다. 

‘진약사톡’의 저력도 상당하다. ‘진약사톡’은 갖가지 아이템으로 선보이는 다른 유튜버들과는 차이가 있다. 영상의 길이는 약 8~11분에 불과하다. 진정주 약사는 언제나 같은 모습과 형식으로 피로원인, 알러지약 등에 대해 설명한다. 꾸준한 호흡으로 시청자들과 소통한 결과 최근 실버버튼을 받았다. 실버버튼 개봉 모습을 담은 영상도 인기를 끌었다.

‘호기심약사’는 ‘실버버튼 유망주’다. 구독자 수는 8만8000명, 광고단가는 136만원이다. 채널 가입일은 2019년 2월 9일이지만 단기간에 구독자 수를 모았다. ‘호기심약사’ 채널의 강점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이용한 간결한 설명이다.

‘호기심약사’는 지난해 9월 “간이 좋아지는 생활습관”을 통해 “담즘 생성과 배출이 되지 않으면 지방간이 생길 수 있다”며 “담즙 생성과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영양요법보다 중요한 것은 ‘따뜻한 물미시기’다”고 강조했다.

이어 “담즙 생성이 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탈수다”며 “물이 부족하면 상대적으로 담즘에 끈적끈적한 콜레스테롤 성분이 많아지고 담즙 점도도 증가한다. 많은 사람들이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지만 그 사실조차 인식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회 수는 약 75만건을 기록했다. 각종 장기를 애니메이션으로 그려 쉽게 설명한 점이 결정적이었다. 한 시청자는 “아침에 물을 먹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내용의 댓글을 달았다. 다른 시청자도 “약사 유튜버 중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된 채널이다. 자주 들어 오겠다”고 밝혔다.

약사 유튜버들이 나름의 노하우와 이색적인 콘텐츠로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면서 ‘실버버튼’을 손에 쥐고 있다. 거물 유튜버 ‘약쿠르트’가 떠난 ‘공백’을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까닭이다. 약사 유튜버들이 너도나도 ‘실버버튼’ 개봉 영상을 공개할 날이 멀지 않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