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먼디파마(유)와 광동제약이 공동 판매하는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한국먼디파마(유) (대표이사 이명세, 이하 한국먼디파마)는 포비돈 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함유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코로나19 원인인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에 대해 99.99% 이상의 바이러스 감소를 입증한 국내 시험관 내(in-vitro) 실험 결과가 대한미생물학회 및 대한바이러스학회가 발간하는Journal of Bacteriology and Virology 9월호에 게재됐다고 7일 밝혔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바이러스병연구소에서 진행한 이번 실험은 포비돈 요오드 성분을 0.45% 함유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제품을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를 배양한 시험관 내에 적용해 바이러스 감소 효과를 평가했다. 바이러스 배양 상태를 청정과 오염 두 가지 조건으로 구분해 진행됐으며, 실험 결과 두 가지 조건 모두에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를 99.99% 감소시키며 우수한 바이러스 사멸 효과를 나타냈다.

베타딘 인후스프레이의 주성분인 포비돈 요오드는 앞서 기존 연구에서도 유사한 코로나 바이러스 계열인 사스 및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 99.99%의 바이러스 감소 효과를 입증한 바 있으며, 폐렴간균, 폐렴연쇄상구균,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 다른 바이러스 및 세균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항균 및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최근 포비돈 요오드 성분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에 대한 미국과 싱가포르 연구 결과를 비롯해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 소식이 전해지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아울러 Journal of Bacteriology and Virology에 게재된 내용에 따르면,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코로나19에 대해 유효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실제 입증한만큼 이를 개인 보호 장비(PPE;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로써 활용한다면 감염 확산 억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급증하며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의 항바이러스 효과와 사용 편의성을 고려할 때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개인 위생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재 국내에서는 포비돈 요오드 성분을 0.45% 함유한 구강용 제품으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를 한국먼디파마와 광동제약이 공동 판매 중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