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게티이미지
사진. 게티이미지

11월 미 대선 전에 코로나19 백신을 출시하려는 도널프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미국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연구 프로그램인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의 책임자인 몬세프 슬라우이 수석 고문이 11월 전에 백신이 배포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언급한 데 이어 화이자, 존슨앤드존슨, 모더나 등 백신을 개발 중인 제약사들이 백신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삼겠다는 내용으로 공동성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

슬라우이 수석고문은 내년 1월에 3억 도스 분량의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목표로 하는 백신 연구 프로그램이 기대했던 것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진행 중인 임상시험이 10월 말 이전에 결과를 도출하고 비상 승인을 받을 가능성은 매우 낮은 편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의 긴급 사용 승인 과정에 과도한 간섭이 있을 경우 사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그의 발언은 지난주 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을 진행 중에 있는 화이자가 올해 10월에 임상 최종 결과를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는 발언과 사뭇 다르다. 현재 화이자는 3상 임상서 백신의 조기 효능을 나타낼 것을 대비해 이미 긴급사용 승인 신청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는 제약사들이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게 입증되기 전까지는 정부 승인을 받지 않겠다는 백신 안전성을 우선시하는 공동 서약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이들 제약사들은 백신 접종자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백신의 임상 및 제조 공정에서 과학적 윤리적 기준을 엄격하게 준수할 것을 약속했다. 공동 서약은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다.

백신 조기 개발의 필요성에 반하는 이러한 움직임은 통상 개발에 7-10년이 걸리는 백신개발 절차가 서둘러 진행되고 있는 점에 대한 우려에 따른 것이다.

코로나 19 백신이 후기 임상단계에 있지만 언제 충분한 안전성 및 효능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지 불확실한 상황임에도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일 이전에 백신 승인이라는 정치적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는 것.

실제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11월 1일까지 주정부들에 백신 보급을 위한 사전 준비를 요청하는 서안을 보내 논란이 되고 있다. CDC 측은 이와 관련해 정치적 의도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백신 조기 발매에 대한 정치적 압박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팽배한 상황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