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유한양행 전경
사진. 유한양행 전경

유한양행은 지난 5월부터 앱클론과 손잡고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공동 개발을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항체 기반 치료제 전문기업인 앱클론은 올해 2월부터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발굴에 착수했다. 그 결과 사람의 ACE2 단백질과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 간의 결합을 완전히 차단하는 초기 항체 후보물질 20종을 발굴했고, 최적화 과정을 통해 최종 항체신약 후보를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이 항체는 아시아 지역에서 유행한 S형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그리고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유행하고 있는 G형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동등한 중화 능 효과를 확인했다.

최종 중화항체 신약후보 물질은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도 무력화해 바이러스의 빠른 변이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한양행은 다년간 축적된 풍부한 국내외 임상개발 능력 및 사업화 역량을 바탕으로 앱클론의 코로나19 중화항체치료제의 전임상 평가부터 임상시험계획승인 신청, 국내외 임상 디자인 및 수행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양사는 경험이 풍부한 연구 개발자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팀을 가동 중이고 현재 신속한 생산 세포주 개발, 비 임상 및 임상 시료 생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정희 유한양행 사장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위기에 직면한 만큼 동종업계 간에 기술 및 자원을 적극적으로 공유해 치료제 개발의 속도를 높이는 협력이야말로 긴급한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다”라며 “우수한 항체 기반 기술을 보유한 기업인 앱클론과 다시 한번 공동 연구개발을 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한양행은 신속하고 차별화된 치료제 개발로 전 세계의 위기 속에서 또 한 번 국민의 건강, 나아가 인류 보건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서 앱클론 대표는 “자사의 독창적인 NEST(Novel Epitope Screening Technology) 플랫폼 기술을 이용해 이번 코로나19 항체치료제 후보물질을 차별적‧신속하게 도출하게 돼 기쁘다”라며 “앱클론과 유한양행은 그간 유수의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고 이번에는 코로나19 감염증 극복을 위해 다시 한번 의기투합했다. 국내 최고의 제약사 유한양행과의 협업이 의미 있는 임상적 결과로 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