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해지고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사람들의 수가 꾸준히 늘어왔다.

최근 코로나19 이슈로 면역력 강화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어, 이에 효과가 있는 식품과 건강식품에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기도 급속히 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한방을 기반으로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동의보감 3대 명약 경옥고와 공진단, 우황청심원 이 있다.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 중에는 경옥고와 공진단, 우황청심환이 의약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으로 잘못 오인하는 경우가 있어 약국등에서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에 빅데이터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인 인사이트코리아가 면역력과 관련된 3가지 한방제품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Deep Mining 자체기획분석으로 2019년 일 년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를 근거로 한방을 기반으로 한 제품들의 특징과 소비자들이 이 같은 제품 구매 시 어떤 점을 고려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블로그 언급량 두 배 이상 급증 제품은 ‘경옥고’

최근 4년간 '경옥고'가 언급된 블로그 추이를 살펴보면, 2018년까지 3~4,000건대였던 언급량이 2019년 9,000건대로 급상승하였다.

지난 2019년도에는 미세먼지가 환경 분야에서 주요이슈가 될 정도로 심했으며, 이런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에 많은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경옥고가 면역력 향상과 호흡기질환에 효과가 있어 미세먼지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경옥고 제품들이 대대적인 광고를 하면서 사람들의 언급량이 높아진 것으로 보여 올해 경옥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층과 학생들에게 관심 많이 보여

빅데이터 분석결과 부모님과 노인분들이 48.0%의 비율로 많이 관심이 있고, 학생들이 23.6%로 뒤를 이어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 상당수가 고령층에서 나타나고 있고, 공부하는 학생들의 건강을 위한 부모님들의 소비와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경옥고는 공복에 복용해야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서 아침(49.5%)에 주로 복용하고 있으며, 아침 다음으로는 저녁(37.5%)에 많이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피로 개선에 가장 큰 효과 보여

소비자들은 경옥고를 통해 오랫동안 지속하고 있는 만성피로를 개선하고 싶어 하며, 실제로 피로가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선하고 싶은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경옥고를 통해 면역력을 향상하고 질병을 예방하고자 하며, 몸이 안 좋을 때, 투병 생활을 했거나 수술을 마친 후 기력이 없을 때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많이 찾고 있다. 복용 후에는 예전과 달리 활력이 생긴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구매시 가장 고려하는 것은 ‘효과’

소비자들이 경옥고를 살 때는 효능(30.7%)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특히, 피로 개선이나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찾다가 경옥고를 접하게 되는 경우들이 많았다.

효능 이외에 맛(25.6%)도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성인들도 한약의 쓴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특히 어린이들이 먹기 위해서는 너무 쓰지 않아야 하므로 맛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경우가 많았다.

>>제품별 특징

#공진단

우리 몸의 기를 보충해주는 제품으로 과로나 스트레스를 이유로 현재의 몸상태가 안 좋을 때 복용하면 좋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진단이 경옥고 보다 고가인 이유는 ‘사향’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우황청심환

우황청심원은 옛날부터 경옥고·공진단과 함께 한의학에서 명약으로 손꼽히는 보약이다. 우황청심원은 보약 개념인 경옥고나 공진단과는 달리 치료제로 활용된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이나 두근거림을 완화하고 순환기 증상에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경옥고

기의 보충과 더불어 폐와 호흡기 기능을 강화시킴으로 몸이 허약하다고 느꼈을 때 복용을 하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데이터를 반영하듯 최근 들어 경옥고 일반의약품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약국 일반 약 200억, 한의원·한방병원 100억 원 수준, 전체시장 300억 원 규모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시장규모는 지속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