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약사회(회장 한동주)가 약국에서의 코로나19 공적 마스크 판매를 6월 30일에 예정대로 종료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한동주 서울시약사회 회장
사진=한동주 서울시약사회 회장

서울특별시약사회는 27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부 일각에서 제기되는 공적 마스크 약국 판매 기한 연장 논의에 불만을 표하고,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 고시’에 따른 판매 기간 종료를 촉구했다.

해당 고시에 따르면 약국에서의 공적 마스크 판매는 오는 6월 30일에 종료된다.

서울특별시약사회는 코로나19의 확산세 감소와 마스크 5부제 시행 2주 만에 공급 대란을 잠재운 것은 약사들의 헌신 덕분이었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약사·약국이 국가 감염병 예방을 위한 핵심적인 지역사회 방역망이고, 기초방역물품의 제공자이자 방역 정보를 전달하는 전문가임을 확인할 수 있던 계기라고 설명했다.

서울특별시약사회는 “현장에서 약사들이 기본업무에 더해 공적 마스크 관련 일을 하면서 과도한 업무량과 휴일 근무로 고통받은 만큼 더 이상의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며 “공적 마스크 판매제도에 대한 출구전략이 필요하다. 고시에 따라 약국에서의 공적 마스크 판매는 6월 30일에 종료해야 하며 정부의 연장계획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마스크 공급도 수월해졌고 구매 형태도 크게 변하고 있어 공적 마스크 판매를 지속할 환경적 요인도 없다”며 “기간 연장이 아니라 공적 마스크 판매제도의 조기 종료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또한 “단순한 공적 마스크 판매제도의 종료가 아니라 성과 평가를 통해 감염병의 국가적 위기 시 사회방역시스템에서 약사·약국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이에 따른 국가적인 보상과 지원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원격의료에 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서울특별시약사회는 전화 처방 등 비대면 진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필요했던 한시적 조치였지만 정부가 상시 적으로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이어 원격의료의 오진 위험성, 조제약 택배, 대형병원 쏠림현상 등의 문제를 제기하고 가벼운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원격의료의 특성상 비용 대비 수익이 날 수 없어 보험재정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더해 민간 보험사가 보건의료시장에 진출해 환자 개인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서 의료민영화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서울특별시약사회는 “국민의 보건의료 접근성과 보장성 확대, 노인·장애인·도서벽지 주민 등 의료취약계층에게 필요한 것은 비대면 진료가 아니다”며 “코로나 사태에서 국내 의료시스템의 공적 기능 효과가 다른 국가와 비교할 때 현격한 차이를 보인 만큼 공공병원, 방문 진료·약료·간호, 응급시설 및 이동체계 등 대면 진료 중심의 공공의료 확충이 필요한 시기”라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