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민 원장 기자간담회 전경
김선민 원장 기자간담회 전경

김선민 신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의 취임 첫 기자간담회가 20일 심평원 본원에서 열린 가운데 김 원장이 꺼낸 중요 화두는 ‘포스트 코로나’와 ‘소통’이었다.

김 원장은 이날 보건의약 전문 출입기자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도록 정보통신체계를 혁신적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며 “코로나19 등 국가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을 위해 각종 데이터를 연계하고 활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심평원이 다양하게 집적한 데이터를 여러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힘쓸 예정”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국민 관점에서 필요한 정보를 발굴하고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심평원은 그동안 정보 인프라를 활용한 실시간 데이터 제공을 통해 코로나19 방역에 상당한 역할을 해왔다. 심평원은 지난 1월 말부터 요양기관이 DUR시스템(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과 ITS시스템(해외 여행력 정보제공 프로그램)을 활용해 방문자의 감염병 발생국 방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장려해왔다. 

의료기관들이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접수 및 문진 단계(ITS)는 물론 의약품 처방단계(DUR)의 ‘이중 필터링’을 통해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던 배경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심평원은 개발한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약국과 연결된 요양기관업무포털을 이용해 국민의 마스크 구매이력 정보를 확인하고 마스크 판매가 가능하도록 만든 것. 

김 원장은 “국내외 많은 전문가들이 평가하듯 우리가 최전선의 방역기관은 아니다”며 “심평원의 노력으로 기존에 발전된 보건의료정보통신시스템을 구축했고 그 시스템에 기반한 데이터 활용을 적시성 있게 구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같은 성과를 토대로 최근 개최된 'OECD 보건의료 질과 성과(HCQO) 워킹그룹 ‘코로나19 대응 영상회의’에서 △해외 여행 이력 정보 제공 시스템(ITS) △환자 이력 통합 관리 시스템 △음압 격리 병상 모니터링 시스템 등 한국 사례를 소개했다. 김 원장은 워킹그룹 의장을 겸임 중이다.

김 원장은 “DUR과 ITS는 선진국조차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며 “우리나라만의 독자적인 기술이 녹아든 시스템으로 당시 회의 참석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더구나 마스크 중복구매 시스템 얘기를 하면 잘 믿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마스크 수급을 약국을 통해 관리한다는 개념 자체를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상당히 놀라움을 표했다”며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은 세계에 어디에 내놓아도 경이로운 프로그램이다. 신경망과도 같은 정보통신채널을 통해 국민들이 마스크를 쉽고 공정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김 원장이 이날 강조한 또 다른 키워드는 바로 ‘소통’이다. 김 원장은 “내외부적으로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며 “최근 직원들이 증가했고 외부적으로 심사평가업무의 효율성에 대한 근본적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변화 속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소통방식의 변화가 절실하다”며 “제가 그동안 단순 업무보고 아니라 참신하고 젋은 직원들의 의견을 듣기 노력해온 이유다. 기존 의료계와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소비자단체와 시민단체와의 접점도 넓혀왔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김 원장은 취임 후 첫 행보로 대한의사협회를 방문했다. 또한 소비자 등 가입자단체(민노총, 소비자 모임 등)과 만남을 시작했다. 

김 원장은 “제품명이 아닌 성분명으로 비유하겠다”며 “어느 기관을 가릴 것 없이 ‘찾아가는’ 소통을 하겠다. 의료계를 포함해 각계각층을 찾아가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닌 정기적인 소통을 하겠다. 그동안의 소통은 식사하고 사진을 찍는 식으로 끝났다면 이제는 정말 고충을 듣기 위한 소통의 자리로 바꾸고 싶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마지막으로 “취임식에서 언급한 것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도록 정보통신체계를 업그레이드하고 직원과 의료계, 국민들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기전을 새롭게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환자와 전 국민이 중심에 서는 건강보험과 의료체계를 만들기 위해 기술적·제도적 장치 마련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