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모더나 홈페이지 캡쳐
사진=모더나 홈페이지 캡쳐

미국 코로나19 백신 개발 선두주자로 주목받고 있는 미국 생명공학기업 모더나 테라퓨틱스(Moderna)가 FDA로부터 임상 2상 계획을 승인받은데 이어 올 여름에는 임상 3상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모더나는 코로나19 백신 후보인 'mRNA1273'에 대한 FDA의 임상 2상 승인에 따라 조만간 60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3상 개시 시기를 올 가을에서 여름으로 앞당겨 2분기 안에 임상시험 최종단계인 3상 시험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임상 2상 허가 소식 이후 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감에 모더나 주식은 지난주 11% 넘게 폭등했다.

현재 사측은 임상 3상 시험을 위한 임상시험 계획서 작성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히고, 내년 승인 및 시판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모더나는 미 국립보건원(NIH) 연구팀과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며, 지난 3월 미국 내에서는 처음으로 코로나19 백신 후보에 대한 1상 임상시험에 돌입한 바 있다. 원래는 임상1상을 통한 안전성 데이터가 확보된 뒤에야 임상2상 시험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계획을 수정해 임상1상 시험과 함께 2상 시험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임상1상 시험 결과는 확보되는 대로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모더나는 향후 몇 주 안으로 mRNA-1273의 임상 1상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모더나는 스위스제약회사인 론자(Lonza)와10년간의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mRNA-1273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면 최종 개발 이후 곧바로 대량 생산에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사측은 이번 계약으로 백신 생산 능력이 기존보다 10배 가량 생산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모더나의 백신 개발은 미국 정부기관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BARDA)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으며, BARDA는 모더나의 백신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최대 4억 8,3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한 상황이다.

한편, 모더나 이외에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관련해 화이자가 코로나19 백신 후보에 대한 임상시험을 시작했으며, 존슨앤드존슨도 오는 9월부터 임상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