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렘데시비르/길리어드 사이언스 홈페이지 캡쳐
사진=렘데시비르/길리어드 사이언스 홈페이지 캡쳐

미국 FDA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는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remdesivir)' 에 대한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코로나19 치료제로 FDA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약은 렘데시비르가 최초이다.

이같은 결정은 코로나19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긍정적 임상결과가 도출된지 이틀만에 나온 것으로, FDA는 이날 성명에서 렘데시비르가 호흡 장애로 인공호흡기 등을 필요로 하는 코로나 중증 입원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번 긴급사용 승인은 정식 사용 허가는 아니며, 치료제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로 환자 처방이 가능하다. FDA는 렘데시비르의 사용을 코로나19 유행 기간으로 제한했다.

FDA는 코로나19 감염 입원환자에 대한 렘데시비르의 효능 및 안전성과 관련한 정보가 제한적이지만, 임상시험에서 렘데시비르가 일부 환자들에게서 회복시간을 단축시켰음이 입증되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가 수행한 임상시험의 예비결과에서  렘데시비르를 투여받은 환자군이 위약군에 비해 31%, 평균적으로 4일 더 빠르게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임상 자료 분석이 계속 진행 중이며 임상시험의 전체 결과는 다음 달 중순에 나올 예정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우려를 표시한 바 있으나, 일부에서는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전염병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적절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길리어드는 기존의 렘데시비르 공급물량 전체를 기증하겠다고 약속했으며, 미국 정부는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한 지역의 병원에 먼저 약을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럽 당국 역시 잠재적 응급 상황과 관련해 렘데시비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