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동아에스티 당뇨병 치료제 슈가논 정
사진. 동아에스티 당뇨병 치료제 슈가논 정

동아에스티가 27일 자체 개발한 당뇨병 치료제 슈가논의 ‘EVERGREEN study’ 결과가 SCI급 국제학술지인 ‘DOM(Diabetes, Obesity and Metabolism)’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EVERGREEN study에서는 당뇨병 약물 복용 경험이 없는 한국인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DPP-4 억제제인 슈가논(성분명: 에보글립틴)과 리나글립틴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했다. 또한 연속혈당측정시스템(CGMS, 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System)을 이용해 에보글립틴이 혈당 변동성(Glycemic Variability)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당화혈색소(HbA1c)가 7.0%~10.0%이며, 시험 최소 8주 전부터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복용하지 않은 20세 이상의 2형 당뇨병 환자들을 에보글립틴군과 리나글립틴군으로 나눠 12주, 24주간 약물을 복용시킨 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총 207명의 환자가 참여했고, 2016년 9월부터 2018년 3월까지 19개의 의료기관에서 시험이 이뤄졌다.

임상시험 1차 유효성 평가결과에서 1주 투여 후 에보글립틴군과 리나글립틴군의 당화혈색소가 기준 대비 각각 0.85%, 0.75%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에보글립틴의 리나글립틴에 대한 비열등성이 입증됐다.

또한 에보글립틴을 24주간 투여한 군은 당화혈색소가 0.94%까지 감소했고, 전체 대상자 중 80.2%의 환자가 목표 혈당 7.0% 이하로 내려갔다.

연속혈당측정시스템을 이용해 에보글립틴의 혈당 변동성을 측정한 결과에서는 에보글립틴군 24주 투여 후 적정 혈당유지 시간(TIR, Time in Range, 70~180mg/dL에 머무는 시간)이 투여 전 69.7%에서 투여 후 86.8%까지 증가했다.

미국당뇨병학회(ADA,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의 2020년 당뇨병 표준치료 가이드라인에서 당뇨병 환자의 적정 혈당유지 시간 비율을 70%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슈가논은 동아에스티가 개발한 국산 26호 신약으로 DPP-4 효소에 대한 선택성이 높아 적은 용량으로도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를 나타낸다. 다른 약물의 대사에 영향이 적어 여러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만성 질환 환자의 복약 편의성과 순응도가 높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도 용량 조절 없이 사용 가능하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EVERGREEN study를 통해 슈가논의 혈당 강하 효과 및 및 혈당 변동성 개선 효과 그리고 적정 혈당유지 시간 증가라는 장점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유효성과 안정성 데이터를 다양하게 확보해 의료진에게 신뢰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